•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남경필 도지사, 경기도 동부권역 시장군수 간담회 주재

경기 북부.동부 특화 발전 위해 매년 400억 원 이상 지원

  •  

cnbnews 이병곤기자 |  2014.11.19 08:46:23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지난 18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열린 ‘경기도 동부권역 시장 및 군수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경기도 제공)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도민이 비전을 가질 수 있도록 큰 틀에서 경기도 예산을 집행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아울러 민선6기 예산 집행의 원칙이 도의 재정건전성 회복과 연정 정신 실천에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남 지사는 지난 18일 경기도 신관2층 상황실에서 동부권역 시장군수 9명을 만나 이전까지의 예산 집행 방식으로는 지역 주민과 경제인들이 비전을 가질 수 없다며 우선순위를 정해 비전을 가질 수 있도록 예산을 투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올해 경기도 재정 사정이 조금 나아지면서 이 돈을 어떻게 쓸지 예산 집행의 원칙과 철학을 고민한 결과 그간 드리지 못했던 법정교부금을 전액 다 갚는 것이 첫 번째라고 결정했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남 지사 취임 후 두 차례의 추경과 내년 예산을 통해 그간 교육청과 시군에 지급하지 못했던 법정교부금 8700억여 원 전액을 전출하기로 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미전출 법정경비 문제로 인한 교육청과의 갈등이 해소되고 복지비 부담 증가 등으로 재정난을 겪던 시군 재정도 일부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어 남 지사는 "가장 낙후한 경기 북부 지원을 계속하면서 다음으로 경기 동부지역에 도로 등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겠다"며 경기도 전체 균형발전을 위해 경기 동부 지역 발전을 적극 지원할 뜻을 밝혔다.
이와 관련해 경기도는 내년부터 매년 400억 원 이상의 경기 북부·동부 특화발전 예산을 편성하고 2018년까지 총 2000억 원을 집중 투자할 방침이다.

북부·동부 특화발전자금은 남 지사의 민선 6기 도정 방향인 ‘넥스트(next) 경기’ 핵심과제 중 하나인 북부·동부 진흥을 반영한 예산으로 상대적으로 낙후한 경기 북부와 동부지역에 지속가능한 경제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사용된다.

특히 북부·동부 지역 시군 당 최대 100억 원의 발전자금이 공모를 거쳐 집중 투자될 예정이며 재정 자립도가 낮은 순으로 지원돼 이 지역 시군 간 격차도 좁혀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남 지사는 또 “내년부터 400억 원의 재정보전금을 집중 지원하기로 하고 공모를 진행 중이라며 동부 지역에서 지속가능한 경제활성화와 관련된 좋은 정책이 있으면 말씀해달라”고 참석한 시장 군수들의 의견을 묻기도 했다.
남 지사는 이와 함께 도유지와 시유지를 활용해 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사업이 있다면 경기도가 적극적으로 매칭하겠다는 뜻도 전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재명 성남시장, 정찬민 용인시장, 공재광 평택시장 등 동부권역 시장 군수 9명과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장, 건설국장, 철도국장 등 도청 간부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남 지사는 이날 간담회를 시작하며 참석한 시장 군수에게 “경기도민 모두 잘 살 수 있는 길을 가기 위해 시장 군수들과 함께 소통하고 통합하겠다며 넥스트 경기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바란다”고 협력을 요청했다.

이번 시장군수 간담회는 민선6기 출범이후 세 번째이며 지난 7월 24일 시장 군수 전체 정기 간담회 건의사항에 따라 권역별(북부, 동부, 서부) 간담회를 순환 개최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 동부권역 9개 시장 군수는 판교테크노밸리 공영주차장 건립(성남시), 강상 119안전센터 이전 신축공사 지원(양평군), 용인도시계획도로(대13-3호) 개설공사 도비 보조(용인시), 천송~신남 간 도로 확포장공사 지원(여주시), 평택에코센터 조성사업 민간투자사업 지원(평택시) 등 지역 현안 총 25건에 대한 도의 지원을 요청했다.

(CNB=이병곤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