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이하 광주U대회) 조직위원회가 지난 9일 서울엘타워에서 아시아체육기자연맹 회원 기자를 초청, ‘2015광주유니버시아드 리셉션’을 개최했다.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한국에서 개최되는 ‘제17차 아시아스포츠기자 총회’ 기간에 맞춰 진행된 이번 리셉션은 에사트 일마에르 세계체육기자연맹(AIPS) 부회장, 파이살 알 카나이 아시아체육기자연맹(ASPU) 회장, 김경호 한국체육기자연맹(KSPU) 회장 등 30여개 회원국 대표 7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를 주관한 광주U대회 조직위 김윤석 사무총장은 환영사에서 “광주U대회가 대한민국과 함께, 광주와 함께 아시아 스포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참가자 중심의 면밀한 준비를 통한 성공개최를 다짐하는 포부를 밝혔다.
약 11개월 앞으로 다가온 광주U대회에 대한 브리핑에서는 시설을 포함한 전반적 준비상황과 기자들을 위한 사전등록부터 취재지원, 편의시설까지 각종 미디어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며 미디어의 적극적인 취재를 독려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파이살 알 카나이 아시아체육기자연맹(ASPU) 회장은 “2015년 광주유니버시아드의 성공적인 개최는 곧 아시아 연맹국가들과 아시아인의 성공을 의미한다”며 “2015 광주유니버시아드가 대한민국 광주를 넘어 아시아인과 전 세계인이 하나가 되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함께 협력해 나갈 것”이라며 광주U대회에 대한 기대감과 전폭적인 지지를 나타냈다.
아시아스포츠기자연맹(ASPU·Asian Sports Press Union)은 AIPS 산하 아시아지역 스포츠 저널리스트 협력단체로 1978년 창설 33개회원국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2년마다 총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번 ASPU총회 한국개최는 6번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