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2025 하나 파워 온 세컨드 라이프-창업과정’ 참가자 모집

이성호 기자 2025.08.14 17:07:49

(사진=하나금융)

하나금융그룹이 ‘2025 하나 파워 온 세컨드라이프-창업과정’을 신설하고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하나금융이 2022년부터 시행 중인 ‘하나 파워 온 세컨드 라이프’의 일환으로 기존의 취업 교육에 이어 올해부터는 창업 교육까지 지원 범위를 확대, 중장년층이 보유한 경험과 역량이 단절되지 않고 경제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취업을 넘어 창업까지 실질적인 참여 기회를 넓혔다는 것.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서울·부산·대전·광주 등 전국 4대 권역에서 총 8기수로 운영되며, 기수별 32명씩 총 256명의 중장년 예비 창업자를 선발한다. 하나금융은 서울 명지전문대학, 부산 동아대학교, 대전 우송대학교, 광주 조선이공대학교 등 전국 4개 지역 거점대학과 협력해 각 지역별로 9월부터 순차적으로 교육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지역 밀착형 평생교육 모델을 확산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하나금융은 이번 창업과정을 변화하는 창업 환경과 중장년층의 요구를 반영해 세 가지 맞춤형 과정으로 구성했다. ‘1인 지식형’은 개인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온라인 강의, 콘텐츠 제작 등 지식서비스 분야에서 소규모 창업을 준비하는 교육이다.

‘협동 조합형’은 공동 출자와 운영을 통해 관광사업, 친환경 상품 유통, 교육·돌봄 사업 등 사회적 경제 기반의 창업 모델을 배우는 과정이다. ‘공간 기반형’은 무인매장, 스마트카페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점포 운영을 다루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각 교육 과정은 온라인 16시간, 오프라인 60시간의 창업 역량 강화 교육과 1:1 전문가 컨설팅, 모의 피칭 등으로 세부적으로 ▲개인 역량강화 ▲사업화 구조 설계 ▲창업 실행 준비의 3단계로 진행된다.

교육 수료 후에는 창업 실행을 뒷받침하기 위한 사후 지원도 진행키로 했다. 지역 공유오피스 3개월 제공과 더불어 협동조합 설립을 위한 법무 지원과 도메인·호스팅 지원 등 창업 과정에서 필요한 실무를 지원한다. 또한, 창업 성공 시 30만원의 축하금을 지급할 뿐만 아니라, 데모데이에 참여한 우수팀에게는 추가 멘토링을 제공하고, 상금도 수여할 예정이다

하나금융 측은 앞으로도 지역과 세대를 아우르는 포용금융 실천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전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