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서 매년 개최되는 수많은 축제 가운데 ‘청송사과축제’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정하는 2026~2027 문화관광축제 전국 27개 축제 중 하나로 선정되며 우리나라 대표 축제로서의 위상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청송사과축제는 앞서 ‘2020~2023 문화관광축제’에 선정된 데 이어 이번에 ‘2026~2027 문화관광축제’로 재지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청송사과축제는 청송사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2004년부터 개최돼 왔으며 현재까지 제19회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단순 전시·판매 중심의 농산물 축제에서 벗어나 체험과 공연, 놀이 요소를 접목한 참여형 축제로 발전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문화관광축제 선정으로 청송사과축제는 지역 농산물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은 물론, 관광객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대한민국 대표 축제로서의 지위를 계속 이어가게 됐다.
청송군 축제 관계자는 “청송사과축제가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된 것은 군민 모두가 축제에 대한 관심과 자부심을 갖고 함께 만들어낸 성과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청송사과의 우수성을 알리는 동시에 군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참여형 축제로 발전시켜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적인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