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복합커뮤니티센터 개발사업을 포함한 고양시 도시재생 뉴딜사업 감사 결과를 고양시가 장기간 은폐했다는 주장이 제기된 가운데, 감사원 공식 문서를 통해 감사 절차와 결과 확정 시점이 확인됐다.
해당 감사는 일산복합커뮤니티센터 개발사업을 포함한 고양시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과정 전반을 대상으로 한 대한민국 감사원의 기관정기감사다.
감사원 공개문에 따르면, 감사원은 지난 2024년 5월 10일 고양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감사마감회의를 열고, 감사기간 중 검토한 주요 감사결과와 업무처리 경위, 향후 처리대책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일부 보도에서는 감사원이 지난 2024년 5월 10일 회의에서 주의 조치 등 주요 결과를 고양시에 통보했다고 전했다. 이어, 고양시가 이를 시의회와 시민에게 알리지 않아 은폐에 해당하고, 사업 손실 확대를 방치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다만, 감사원 공개문에는 지난 2024년 5월 10일을 감사마감회의로 적시했고, 고양시 의견을 듣고 주요 감사결과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절차로 설명했다.
감사원은 감사마감회의에서 제시된 고양시 의견 등을 포함해 내부 검토를 거쳐 지난해 11월 20일 감사위원회 의결로 감사결과를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감사 결과 통보 시점과 관련해 감사원은 감사결과가 최종 확정된 뒤인 지난해 11월 25일 고양시에 통보됐다고 밝혔다. 해당 내용은 감사원 담당자 취재를 통해서도 확인됐다.
따라서, 지난 2024년 5월 10일을 감사결과 확정 시점으로 전제한 장기간 은폐 주장은, 감사원 문서에 적힌 확정 절차 및 시점과 일치하지 않는다.
감사원 공개문은 감사원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된 자료로, 감사 절차와 감사결과 확정 시점을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