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IT·AI 기술 혁신 동향 분석 및 스마트농업 분야 대응 전략 논의
국립순천대학교(총장 이병운) 지능형 스마트농업 Grand ICT 연구센터(센터장 여현, 이하 Grand ICT 연구센터)는 주요 기술 혁신 동향과 연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지난 4일 ‘CES 2025 참관 리뷰 및 인사이트’ 발표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앞서 센터는 2025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5 전시회에 참관해 미래 IT 및 AI 기술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대응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연수를 진행했다.
대학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서는 ▲CES 2025로 살펴본 기술 혁신 동향과 시사점(김승재 박사)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기술 혁신 동향과 시사점(최현호 박사) ▲스마트농업 및 푸드테크 분야 기술 혁신 동향과 시사점(양광호 연구원) ▲CES 2025 참여 대학 동향 분석과 대응 방향(조현욱 연구원) 등 다양한 주제 발표가 진행됐다. 이를 통해 최신 기술 트렌드와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을 심도 있게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T정책실 국장과 우정사업본부 본부장을 역임한 강성주 세종대학교 초빙교수는 ‘CES 스마트농업 및 신AI 전략’을 주제로 초청 강연을 진행했다. 강 교수는 CES 2025에서 확인된 최신 기술을 기반으로 AI 및 스마트농업 분야의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며, 연구 및 산업적 활용 가능성을 조명했다.
특히,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CES 2025에서 선보인 자율주행, 인공지능, 스마트 헬스케어 등 첨단 기술과 응용 사례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한 학생은 “최신 기술의 발전 속도에 감탄하며 연구 방향에 대한 많은 영감을 얻었다”, 또 다른 학생은 “스마트농업과 AI 기술이 융합된 사례를 보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는 소감을 전했다.
Grand ICT 연구센터는 2023년부터 3년간 CES 참관을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3월에는 CES를 통해 수집한 IT 및 스마트농업 분야 첨단 기술 동향 정보를 전남 지역 협력기업과 국립순천대학교 대학원 스마트농업전공 석사과정 재직자, 재학생 및 졸업생과 공유하는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여현 Grand ICT 연구센터장은 “CES 2025에서 확인한 기술 혁신의 흐름과 전략을 분석해 연구 및 산업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며, “그간의 참관 경험을 살려 다가오는 CES 2026에서는 연구센터의 연구 성과와 참여기업의 기술을 전시·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