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뉴스=장병대 기자) 제주도교육청은 지난 26일 한라체육관에서 제주중등정보교과연구회 운영으로 ‘2024 제2회 정보축제 Hello, World!’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디지털 바다를 항해하는 제주의 ᄃᆞᆾ[Dot]’이라는 주제로 열린 정보축제는 1,500여 명의 도민이 방문하여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등 정보기술 체험과 함께 디지털 문해력 골든벨 퀴즈 프로그램을 즐겼다.
4명이 협동해야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는 ▲협동 스테이크 게임, 코딩(coding)으로 제어하는 링비트카 ▲두루와 드루와 링비트카, 컴퓨터 비전 기술을 사용한 ▲양궁 슛오프(shoot off)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에어드럼(air drum)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또한, 무대에서 진행된 초‧중‧고등학생 대상 골든벨 퀴즈 프로그램에 많은 학생들이 참여해 정보윤리와 인공지능(AI), 알고리즘(algorism) 등 디지털 기술을 이해하고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소양을 기르는 시간이었다.
감정 인공지능 전시 부스를 관람한 학생은 “인공지능(AI)이 발달할수록 편리함은 커지겠지만, 그만큼 큰 책임과 문제가 따를 것 같다”며“인공지능(AI)과 인간이 서로 도우며 공존할 수 있는 시대가 왔으면 한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동아리 담당교사와 학생들이 정보축제 부스 운영을 위해 수개월 준비를 해주셔서 축제를 성황리에 마무리할 수 있었다”라며“앞으로도 학생과 교사들이 중심이 돼 정보교육의 중요성을 알릴 수 있는 축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