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기 GTEP 사업단 요원인 무역학전공 학생들, 수제맥주 전문 기업 ‘순천맥주’ 제품 홍보와 국내외 바이어 상담 지원
국립순천대 지역특화 청년무역전문가 양성사업단(단장 이재은, 이하 GTEP사업단) 소속 무역학전공 요원들이 수출입 실무 능력 배양과 제품 홍보를 위해 협력기업인 유한책임회사 농업회사법인 순천맥주(이하 ‘순천맥주’)와 함께 ‘2024 서울 국제주류&와인 박람회’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1996년부터 시작된 ‘서울 국제주류박람회’는 국내외 주류 업체와 유통 업체가 한자리에 모이는 국내 최대의 주류 관련 박람회로, 올해는 한국국제전시의 주최로 이달 4일부터 6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됐다.
14개국 310개 이상의 부스와 1만 평방미터 이상의 전시 면적을 통해, 주류 생산·유통 업체뿐만 아니라 제조 장비 생산업체, 해외 주류 수출입 물류업체, 주류 포장재 생산업체 등 전 세계의 주류산업 관련 기업이 모였다.
국립순천대 GTEP사업단 협력업체인 순천맥주는 대한민국 생태수도 순천을 기반으로 다양한 수제맥주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번 박람회에 수제맥주 9종을 출품했다.
국립순천대 GTEP사업단 18기 요원인 무역학전공 임석현(4년), 박제경(3년), 강인성(2년)은 순천맥주의 글로벌 시장진출을 돕는 ‘청년 무역가’로 변신해 바이어 수출 상담 지원에 나섰다.
이들은 박람회 기간 출품 제품 디스플레이 및 홍보 활동과 국내 바이어와의 OEM 및 제품 상담을 진행하고, 중국·일본·이탈리아 등 다국적 바이어 수출 상담으로 잠재 수요처를 발굴하는 역할을 맡았다. 특히 일본으로의 OEM 제품 계약상담 및 이탈리아로의 수출 관련 바이어 상담에 적극 나서며 지역기업의 세계시장 진출을 도왔다.
강인성 요원은 “국내외 바이어들을 만나며 견문을 넓힐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다.”라고 밝혔으며, 박제경 요원은 “실무 경험과 함께 다른 부스들의 상담·운영 방식을 살펴보며 시야를 한층 더 넓힐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임석현 요원은 “관람객들과 국내외 바이어로부터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받았을 때, 기업 브랜드와 제품이 충분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는 확신이 들어 품질과 가치를 확인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자신감이 성공적인 수출 상담으로 이어진 것 같다.”라고 참여 소감을 전했다.
한편, GTEP(Glocal Trade Expert Incubating Program)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무역협회가 주관하는 ‘지역 특화 청년 무역전문가 양성사업’으로, 중소기업의 수출증진을 위한 다양한 온라인 및 오프라인 수출 마케팅 사업을 진행하여 지역별 무역전문가를 양성하는 사업단이다.
국립순천대 GTEP사업단은 오는 25~27일 ‘2024 베트남 코스모 뷰티 전시회’, 9월 4~6일 ‘2024 홍콩 국제식품(AFL) 박람회’ 등 해외 전시회에 ㈜아이코스랩, ㈜현농프레쉬 등의 기업과 참가하여 활동할 예정으로, 향후 국내 중소·중견 기업이 가시적인 수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