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대학교 학술정보원은 학생과 교직원 등을 위해 ‘2022 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을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대학 구성원 대상 맞춤형 학술연구정보 이용법 등 제공을 위해 열린 이번 교육은 지난 8일부터 18일까지 8회에 걸쳐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은 ▲도서관 이용하기(입문편) ▲리포트 작성을 위한 학술정보활용 ▲논문 작성을 위한 학술정보활용 ▲참고문헌 관리 프로그램 ‘RefWorks’ 활용법 등으로 구성됐다.
동아대 관계자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하나로 마련된 이번 교육을 통해 대학 구성원들의 연구학술정보 검색 및 습득능력 향상은 물론 도서관 제공 서비스 관심도 증가, 이용자 니즈 중심 서비스 개발 등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정관 학술정보원장은 “올해는 교육 대상별 맞춤 연구학습지원 세미나, 주제별 학술DB 전문 교육 등을 통한 교육시수 증대 및 세부주제 다양화, 유튜브 등을 이용한 영상 홍보 수단 개발 및 질의응답 채널 개설 등에 특히 심혈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이번 정보활용교육에 참가한 정민서(한국어문학과 4) 학생은 “평소 몰랐던 내용을 이번 기회를 통해 배울 수 있었다”며 “과제를 준비하면서 논문을 검색하는 방법을 몰라 막막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그동안 필요했던 정보들을 얻을 수 있어 유익했다”는 소감을 밝혔다.
동아대 학술정보원은 ‘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을 오는 5월에도 개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