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옥환기자 | 2022.01.17 11:22:52
부산시교육청이 사학기관 업무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사학기관 업무 챗봇’을 개설해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7일 발표했다.
챗봇은 문자 또는 음성으로 대화하는 기능이 있는 컴퓨터, 모바일 인공지능(AI) 프로그램이다. 이 챗봇은 학교법인, 사립학교 등 사학기관 업무 담당자가 지난달 개정한 ‘사학기관 업무편람을’ 기반으로 해당 자료를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개발됐다.
이는 사학기관 업무를 학교법인의 ▲설립, 해산 ▲정관 ▲임원 ▲재산 ▲회계 ▲임시이사 선임 학교법인 총 6개 영역으로 나눠 내용을 정리했다.
먼저 설립·해산 영역은 학교법인의 설립, 합병, 변경, 해산 등의 메뉴를 정리했으며 정관 영역은 정관 변경 시 절차, 필요 서류, 보고 후 조치사항 등을 정리했다. 또 임원 영역은 임원 취임 승인, 개방 이사 선임 등의 메뉴를 담았으며 재산 영역에는 재산의 용도변경, 취득, 처분, 담보 제공, 차입 등의 메뉴를 담아냈다.
이외에도 회계 영역에는 예결산 절차, 제출서류 등의 메뉴를 정리했으며 임시이사 선임 학교법인 영역에는 임원취임 승인 취소, 임시이사 선임, 해임, 정상화 등의 내용을 담았다.
위 챗봇 이용 희망자는 카카오톡 검색창에서 ‘부산시교육청 사학기관 업무’를 검색한 뒤 채널을 추가해 접속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