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조응천 “눈이 삐딱하니까 삐딱하게 보이는 것”...‘이재명 국감’서 주목 받은 이유

'미스터 쓴소리', 국힘 의원들과 '이유있는 충돌'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1.10.22 10:14:13

지난 2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민주당 조응천 감사반장이 초시계를 들어 보이며 시간을 재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번 국정감사의 최대 이슈는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국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였다.  

 

여기에서 주목받은 인물은 증인으로 출석한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였다.

 

이 자리에서 이 지사와 국민의힘 의원들 간에 치열한 설전이 벌어졌고, 이 지사의 ‘압승’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경기도 국감이 막을 내렸다.

 

그런데 경기도 국감에서 이 지사 후보 못지않게 주목받은 인물이 있다.

 

지난 20일 열렸던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감에서 국민의힘 소속인 이헌승 국토위원장을 대신해 위원장 직무 대리를 맡아 사회를 봤던 민주당측 감사반장인 조응천 의원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조 의원은 시종일관 국민의힘 의원들과 신경전을 벌여 관심을 끌었다.

민주당내에서 ‘미스터 쓴소리’로 불리는 ‘조금박해'(조응천, 금태섭, 박용진, 김해영) 중 한 명인 조 의원은 공식직함은 민주당 측 감사 반장이었지만, 이날은 ’위원장‘을 맡은 것이다.

이날 감사 초반에 조 의원이 사회를 맡게 됐을 때만 해도 국민의힘은 조 의원이 ‘조금박해’의 일원이라고 불리는 만큼 엄정 중립을 지켜줄 것을 기대한 반면, 민주당은 자당 소속 의원인 만큼 민주당에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어주길 기대하면서도 내심 돌발상황을 우려하는 등 여야의 표정은 엇갈렸다.

그러나 조 의원은 감사가 시작되자 초시계를 들고 위원장석에 앉아 시종일관 이 지사와 여야 의원들의 답변·질의 시간을 재면서 이 지사에게 ‘발언 시간을 정확히 재고 있다’고 말했을 정도로 분위기가 남달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위원장 대행을 맡아 감사를 진행하고 있는 민주당 조응천 감사반장이 감사를 종료하려하자 항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특히 조 의원은 국민의힘 송석준 의원이 이 지사가 겉과 속이 다르다는 점을 풍자하려는 취지의 ‘양두구육’을 표현하기 위해 들고 온 소품인 양 가면을 씌운 개 인형을 갖고 질의에 나서자 "여야가 국감장에 다른 물건을 들고 들어오지 말자고 합의했는데 이를 어겼다"고 지적하면서 강하게 반발했다.

이에 조 의원은 질의를 시작하려는 송 의원을 향해 “마이크를 꺼라”고 제지하면서 “여야 간사 간 합의로 회의장 내 국감 분위기를 방해할 수 있는 물건을 갖고 오지 않도록 하지 않았느냐. 인형을 제거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송 의원이 계속 버티자 주위 사람에게 인형을 위원장석으로 가져오라는 손짓을 계속해 결국은 제거했다.

이어 송 의원이 “(이 지사에게) 야당 의원들 질의에 답변할 때 핵심적인 내용만 짧게 답변해줄 수 있도록 엄중이 요청해주길 바란다”고 요구하자 조 의원은 “제가 지금 기술적으로 하고 있다”고 반박하는 등 국감이 진행될수록 조 의원과 야당 의원의 설전은 거칠어졌다.

뿐만 아니라 조 의원은 국민의힘 의원들의 항의가 잇따르자 작심한 듯 “눈이 삐딱하니까 삐딱하게 보이는 것이지 무슨 소리를 하느냐”며 “내가 똑바로 하고 있지 않느냐”고 맞받아치는 등 전혀 물러서지 않았다.

특히 조 의원은 국민의힘 의원들이 “이 지사가 의원들의 질의가 끝난 뒤에도 답변을 계속한다”고 항의하면서 “사회자 마음대로 하느냐”고 따지자 “사회자라니, 내가 뭐 MC냐. 지금 뭐 지역 행사하는 거냐”고 노골적으로 불쾌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날 사회를 계기로 지난 조국 사태 등을 거치며 민주당을 향해 거침없는 비판을 해오며 여권 지지자들의 비판을 받았던 조 의원에 대한 평가도 달라졌다는 얘기가 나온다. 

(CNB=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