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은 산하 창의융합교육원이 오는 11일 오전 8시 30분 부산지역 중·고등학교 80개팀을 대상으로 화상 프로그램 ‘ZOOM’을 활용해 ‘2021 수학어울마당’ 비대면 행사를 연다고 10일 밝혔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수학어울마당은 영국의 수학진흥재단이 매년 개최하는 팀 단위 수학 퀴즈대회인 ‘팀 매스 챌린지’를 우라나라에 맞게 재구성한 행사다.
이번 행사를 통해 학생은 순위 경쟁 없이 팀원끼리 협력해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수학적 문제해결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행사는 ‘함께하기’ ‘가로세로’ ‘이어 풀기’ 총 3마당으로 진행된다. 마당별 문제는 각 학교급의 수학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간단한 계산 문제부터 수학 상식, 심화 수학 사고력 요구 문제까지 다양하게 출제된다.
각 참가팀은 첫 마당 ‘함께하기’에서 수학 교구 등을 활용해 팀 구성원이 다함께 미션을 수행한다. 이어 둘째 마당인 ‘가로세로’와 셋째 마당인 ‘이어 풀기’에서 두 명씩 A, B조로 나눠 A조의 결과를 넘겨받아 B조가 문제를 해결한다.
수학어울마당은 전체적으로 팀별 지도교사가 실시간으로 채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최종 우수한 성적을 거둔 중학교 8개팀과 고등학교 8개팀에는 소정의 상품이 증정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