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이슈 핫] ‘윤석열 고발 사주’ 의혹? 당사자들은 전부 부인

민주 “검찰판 총풍” 공수처 수사 요구…홍준표 “尹 양해 없이 가능했겠나”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1.09.03 10:23:28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지난 1일 서울 인사동 복합문화공간 KOTE에서 열린 공정개혁포럼 창립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야권 진영에서 대선 지지율 1위를 독주하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재임 시절 여권 정치인에 대한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정치권이 술렁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 의혹을 ‘윤석열 게이트’로 규정하며 쟁점화 하고 있으며, 윤 전 총장을 맹렬히 추격하고 있는 국민의힘 대권 주자들도 일제히 날을 세웠다.

 

윤 전 총장 측은 즉각 사실무근이라 일축하며 법정대응도 불사하겠다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인터넷 신생매체 ‘뉴스버스’의 2일 보도에 따르면, 윤 전 총장 재임시절인 지난해 4월 총선을 앞두고 대검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비롯해 최강욱·황희석 당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 등 여권인사들에 대한 고발장을 작성했다. 손준성 대검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작성해 당시 국민의힘 후보였던 검찰 출신인 김웅 의원에게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고발 내용은 이들 여권인사들이 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 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 보도 등에 개입해 윤 전 총장과 김씨 등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것이었으며, 혐의는 공직선거법 위반(방송·신문 등 부정이용죄)과 정보통신망법 위반(명예훼손)이었고, 고발장의 수신처는 ‘대검찰청 공공수사부장’으로 적혀 있었다고 보도했다.

고발장에 적힌 범죄 사실은 MBC의 '검언유착' 보도와 뉴스타파의 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연루 의혹 보도에 여권 인사들이 개입해 윤 전 총장과 김씨, 한동훈 검사장 등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실제로 이를 활용해 고발로 이어지지는 않았다고 보도했다.

이에 윤 전 총장 측 캠프 관계자는 3일 CNB뉴스와 통화에서 “저희는 윤 전 총장의 검찰총장 재직 당시 검찰이 야당에 여권 인사들의 고발을 사주했다는 사실 자체가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특히 윤 전 총장은 전혀 모르는 일”이라고 일축했다.

그리고 당시 고발장을 전달한 것으로 보도된 손 검사는 “황당한 내용”이라며 “아는 바가 없어 해명할 내용도 없다”고 부인했으며, 국민의힘 김 의원 또한 “이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를 비롯해 민주당 김용민, 민형배, 김승원 의원 등이 2일 국회 소통관에서 한 인터넷 매체의 ‘윤석열 검찰총장 재직 당시 야당에 여권 인사들의 고발 사주 의혹’ 보도와 관련해 윤 전 검찰총장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러나 민주당은 윤 전 총장의 재직 당시 검찰이 야당에 여권 정치인과 언론인에 대한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 보도가 나오자 일제히 “과거 권위주의 정권 때나 벌어졌을 법한 ‘정치공작’ 범죄”라고 규정하면서 “엄정한 수사를 통해 실체를 규명해야 한다”고 총공세를 폈다.

민주당 김진욱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의혹 제기만으로도 엄중한 사안”이라며 “윤석열 검찰이 정치인과 언론인에 대해 고발을 사주하는 행위가 있었다면 이는 정치공작이다. 윤 전 총장의 명확한 해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도 통화에서 “윤 전 총장의 이 같은 ‘청부고발 사주’가 사실로 밝혀질 경우 과거 국정원이나 안기부의 정치공작이 검찰에서 벌어져 제2의 총풍사건, 검풍사건이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야 대권주자들도 즉각 비판 대열에 가세했다.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는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국가 사정기관을 시정잡배 수준으로 끌어내렸다. 윤 전 총장의 보복수사와 검찰권 사유화 의혹사건”이라며 “법무부와 대검은 합동감찰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 이게 사실이라면 국가 기반을 뒤흔드는 중대 범죄”라며 “공수처가 즉각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홍준표 의원은 "고발장을 전달한 것으로 보도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은 검찰총장 직속 보고 기관"이라며 “검찰총장의 양해 없이 가능했겠나. 검찰총장이 양해를 안 했다고 하면 그것은 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홍 의원은 “양해했다면 검찰총장으로서 아주 중차대한 잘못을 한 것”이라며 “그래서 이 문제는 윤 후보가 직접 밝혀야 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장성민 전 의원도 “윤 전 총장이 이번 의혹에 대해 보다 구체적이고 선명한 해명을 내놓지 못한다면 민주주의와 삼권분립의 파괴자로 낙인 찍히기 때문에 더는 정치를 해서도 안 된다”면서 “만일 의혹이 사실이라면 윤 전 총장은 즉각 후보직을 사퇴하고 정계를 떠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CNB=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