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목포시, ‘도시생태 총 정리’ 생태현황지도 제작 착수

친환경․지속가능한 도시 관리 기초자료 활용

  •  

cnbnews 이규만기자 |  2021.07.15 13:04:13

목포시가 시민들과 자연생태가 공존․공생하는 ‘생태도시 조성’을 위한 첫 발을 힘차게 내딛었다.

15일 목포시는 목포시의 자연환경을 보전․복원하고, 생태적인 토지이용과 환경관리를 통해 환경 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도시 관리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도시 생태 현황지도’ 제작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번 생태지도 작성은 자연환경보전법 제34조에 따라 도시생태 현황지도 작성이 의무화된데 따른 조치다.

시는 이를 위해 사업비 1억8000만원을 들여 ‘목포시 도시생태현황 지도 작성’ 용역을 발주했다. 기간은 18개월이다.

시는 도서지역을 포함한 51.64㎢에 달하는 전체 행정구역에 대한 생태 정보를 지도에 담아낼 계획이다.

목포시 환경보전과는 이번 용역을 통해 지도뿐만 아니라 ▲목포시 자연환경조사 및 주제도 작성 ▲비오톱 유형화 및 평가기준·체계 설정 ▲비오 톱 등급 평가 ▲대표 비오톱 및 우수 비오톱 조사 ▲도시생태현황 지도 작성 및 주제도별 GIS-DB 구축 ▲도시생태현황지도 관리 및 활용 방안도 함께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목포시 자연환경 조사는 분류군별 생물 종과 자연환경 조사를 실시하고 모든 조사지점의 좌표와 서식환경을 기록하고 이를 GIS DB로 구축하도록 했다.

법정 보호종과 생태계 교란종, 위해 야생동식물 등 출현지역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관리방안을 연구토록 했다.

또 주제도는 ‘기본 주제도’와 ‘기타 주제도’로 나눠 작성토록 했다.

기본 주제도에는 토지이용 현황도, 토지피복 현황도, 지형주제도(경사 분석도, 표고분석도, 향분석도 등), 식생도, 동·식물상주제도(식물상, 조류, 포유류, 양서·파충류, 어류, 곤충류, 저서무척추동물) 등이 포함된다.

기타 주제도에는 대표 비오톱 현황도, 우수 비오톱 현황도, 철새류 주요 도래지,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야생생물 종별 분포도, 생태계교란생물 종별 분포도 등이 담긴다.

특히 시는 이번에 ‘도시생태현황지도 활용 방안’을 마련하는 데 방점을 찍고 이를 최우선시 하기로 했다.

 

목포시가지 전경.

이를 위해 자연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와 생태도시 조성 등 환경관리를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조사된 각종 자료를 기초로 목포시에서 지속적으로 보호·관리가 필요한 중요 비오톱 유형을 선정하는 한편 이들 비오톱의 보전과 연계방안을 마련토록 했다.

덧붙여 도시생태현황지도의 각종 주제도와 비오톱 유형도, 비오톱 평가도의 공개 수준도 마련키로 했다.

특히 자연경관 관리 및 계획, 공원·녹지, 수질, 대기질 등 목포시 환경관리에서의 활용방안을 제시토록 해 이를 각종 환경시책 수립 시 접목시킨다는 방침도 세웠다.

도시기본계획, 도시관리계획, 지구단위계획 등 도시계획제도에서의 활용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무엇보다 목포시 생태자원 교육자료 제작 등 홍보나 교육에 대한 방안도 마련키로 했다.

야생 동・식물에 대한 현장조사 및 도시생태현황지도 제작 과정에서 도출된 각종 주제도를 기초로 목포시의 생태자원을 알리고,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홍보물도 만들어 다양한 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게 목포시의 계획이다.

목포시는 이번 생태지도의 정확성 확보를 위해 학계․연구기관을 비롯해 자연생태, 도시계획, GIS, 도시생태현황지도 작성 경험이 있는 전문가와 관계 공무원 등 10명 내외로 자문위원회를 구성․운영키로 했다.

문명식 목포시 환경보호과장은 “도시생태현황 지도는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도시 관리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게 기본취지”라며 “미래 목포시가 생태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자연환경보호 방안을 마련해 생태도시의 기본 토대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