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옥환기자 |
2021.06.02 11:09:15
부산시와 ㈔2030부산월드엑스포 범시민유치위원회가 2일 오후 2시 관광기업지원센터에서 ‘미래 10년 후 부산: 2030 월드엑스포 유치,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라운드 테이블 토론회를 연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토론회는 국제박람회기구(BIE)에 ‘2030 월드엑스포’ 유치 신청서 제출을 앞두고 시민과 지역기업과 함께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유치 성공에 필요한 이슈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다.
이날 토론회에는 부산시, 부산시의회, 범시민유치위, 부산상공회의소, 지방분권연대, 학계 관계자 및 중소기업·스타트업 대표 등이 패널로 참가할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엑스포 유치 추진 현황 ▲당면 현안 ▲부산의 강점이 담긴 유치 전략 수립 방안 ▲국제 유치 경쟁 과정에서 지역사회와 기업의 역할 등에 대해 논의한다.
특히 이번 토론에서 부산시는 사전에 시민의 질문을 받아 이에 대한 설명을 하며 토론을 진행함으로 엑스포 유치에 대한 시민 궁금증을 최대한 풀어낸다는 방침이다.
부산시 조유장 관광마이스산업국장은 “이번 엑스포 유치를 위해 시는 수년 전부터 빈틈없이 준비해왔으며 그 결과, 이달에 공식 유치 신청을 할 예정이다. 이후 정부와 함께 해외 홍보, 유치 교섭을 차질 없이 진행해 나갈 것”이라며 “엑스포 유치가 성공하기 위해선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유튜브 채널로 실시간 중계될 이번 토론회에 마이스 기업, 스타트업 등 지역 상공계 관계자는 물론 시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