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옥환기자 |
2021.04.23 11:03:52
부산시가 온실가스 감축에 동참하면 그에 따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사업인 ‘2021 탄소포인트제’에 참여할 시민을 모집한다고 23일 공고했다.
탄소포인트제는 가정, 학교, 상업시설, 아파트 단지 내에서 전기, 도시가스, 상수도 사용량을 줄여 기후변화의 원인 중 하나인 온실가스를 절감하기 위해 추진하는 프로그램이다.
사업은 전기, 도시가스, 상수도 등 각 에너지 항목의 현 사용량을 과거 1~2년간 월별 평균 사용량과 비교해 감축률이 5% 이상을 기록한 참여자에 연 2회 탄소포인트를 부여하게 된다. 탄소포인트는 1포인트당 2원 범위 내의 인센티브로 부산시에서 6월과 12월에 지급한다.
인센티브는 현금, 그린카드 포인트 등으로 받을 수 있으며 뿐만 아니라 지급 유형을 ‘기부’로 선택하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도 가능하다.
개인 참여자의 경우 가정의 세대주 또는 세대 구성원이 참여 대상자며 학교, 상업시설 등은 실제 사용자가 그 참여 대상자다. 또 공동주택 등 단지의 경우에는 150세대 이상의 아파트 단지, 학교, 일반건물의 공용부문을 관리하는 아파트 관리사무소, 학교장, 건물 관리자가 참여할 수 있다.
신청은 탄소포인트제 공식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하거나 해당 구·군 환경위생과를 직접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가입 시 에너지 고객 번호가 필요하며 다만 에너지 요금이 관리비에 포함돼 납부하는 곳의 경우에는 고객 번호가 없어도 가입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