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가 지난해 창사 이래 처음으로 연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스마일게이트는 그룹의 연결 매출 감사보고서 공시를 통해 지난해 연결 기준 연간 매출 1조73억원, 영업이익 3646억원, 당기 순이익 3155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2019년과 비교해 매출은 14%, 영업이익은 26%, 당기순이익은 49% 증가했다.
스마일게이트의 매출은 해외 시장 성과가 견인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기록한 해외 게임 매출은 8430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83.7%를 차지했다. 이는 전년대비 21% 성장한 것이다.
스마일게이트는 “크로스파이어, 로스트아크, 에픽세븐의 글로벌 흥행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에서 스마일게이트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 콘텐츠 수출 기업으로 성장했다”고 밝혔다.
스마일게이트는 지속적인 IP(지적재산권) 확장을 위한 노력으로 소니 픽쳐스와 크로스파이어 영화의 배급 계약을 맺어 할리우드 영화 시장에 뛰어들었다. 지난해 7월에는 중국에서 e스포츠 드라마 ‘천월화선’을 방영해 18억 뷰어십이라는 히트를 기록한 바 있다. 이러한 성과를 이어 나가기 위해 스마일게이트는 최근 설립한 ‘스마일게이트리얼라이즈’를 통해 다양한 신규 IP를 발굴하고 확보하기로 했다.
콘솔 시장을 적극 공략해 ‘고티(Game Of The Year)’ 최다 수상을 노린다는 포부도 밝혔다. 이를 위해 스마일게이트는 지난해부터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신규 개발 스튜디오를 설립해 대작 게임 개발에 착수했다. 올해는 서구권 콘솔 게임 시장 공략의 첫 번째 도전 타이틀인 ‘크로스파이어 X’를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성준호 스마일게이트 홀딩스 대표는 “올해에도 스마일게이트는 크로스파이어, 로스트아크, 에픽세븐 등의 주력 IP들이 보다 풍성해진 콘텐츠와 함께 적극적인 소통을 바탕으로 한 유저 친화적 공감 운영을 통해 국내 외 시장에서 사랑받는 IP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또한 크로스파이어 X를 시작으로, 한 차원 높은 수준의 작품으로 새로운 도전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