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보령시는 1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김동일 시장과 관계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민원만족도 향상을 위한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금년도 민원 처리 결과와 부서별 민원처리 기간 단축률, 민원처리 만족도 등을 점검하여 행정의 신뢰도를 향상키 위해 마련했다.
시에 따르면 올해 민원 처리현황은 1월에 3653건의 민원이 접수되어 2405건은 처리완료 하고 1248건은 진행 중이며, 2월에는 3030건의 민원이 접수되어 1994건을 처리완료 하고 1036건은 진행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민원처리 단축률은 평균 79%로 목표대비 12%를 초과 달성하였고, 1월보다 2월에는 6%가 상승했다.
시는 앞으로 정기적으로 보고회를 개최하고 민원처리 실태를 점검하여 부서장 책임하에 신속하고 만족도 높은 행정서비스 제공으로 적극적인 민원행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동일 시장은 “민원행정 서비스 만족도 제고를 위해 목표 단축률 67% 미만 부서는 단축률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달라”며, “보령시 공직자는 민원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통해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감성행정을 실천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시는 민원서비스 만족도 제고를 위해 목요 야간민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민원상담인 제도와 민생현장 합동자문단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