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수산연수원이 올해 ‘오션폴리텍 해기사 양성과정’에 참여할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오션폴리텍 교육과정은 해사고, 해양대 등 지정 교육기관을 졸업하지 않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해기사 등용문이다.
이는 해양수산부, 고용노동부와 함께 청년 실업 극복과 해양산업 분야의 부족한 인력 수급을 위해 시행되는 것으로 교육비와 교재비 등은 전액 국비로 운영된다.
올해 교육생 모집 인원은 외항상선 3급 70명(항해사 35명, 기관사 35명), 내항상선 5급 20명(항해사 10명, 기관사 10명)으로 서류, 인성검사, 면접심사를 통해 선발한다.
외항상선 3급 과정은 연수원에서 이론교육 6개월과 승선훈련 3개월을 거친 뒤 선사 실습 9개월 과정으로 진행되며 전 과정 수료 시 3급 해기사 면허가 나온다. 원서는 오는 21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내항상선 5급 과정은 이론교육 4개월과 승선훈련 1개월을 거쳐 선사 실습 1개월 과정으로 진행되며 전 과정 수료 시 5급 해기사 면허가 나온다. 원서는 오는 3월 9일까지다.
이동재 해양수산연수원은 “오션폴리텍 해기사 양성과정은 일반인이 해기사로 진출할 수 있는 유일한 등용문이다”며 “무한한 일자리의 바다에서 꿈과 열정을 펼칠 많은 인재가 지원하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