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부산중기청)이 대학과 연구기관의 우수인력과 장비를 활용해 협력 연구개발(R&D)을 하는 산학연 Collabo R&D 사업에 123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부산중기청에 따르면 올해 산학연 Collabo R&D 사업은 대학(산학협력)과 연구기관(산연협력) 사업으로 구분돼 지원된다. 두 R&D 자유 공모 신청 접수는 오는 13일까지 진행된다.
산학협력 사업은 대학 보유자원을 활용해 연구인력 확보가 어려운 중소기업의 협력 R&D를 지원한다. 산연협력은 연구기관 전문기술 분야를 활용해 중소기업의 혁신 성장에 필요한 협력 R&D를 지원한다.
부산중기청은 중소기업지원 전담조직을 보유한 대학의 산학협력 사업에 86억원, 연구기관 산연협력 사업에 37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는 기술개발 사업화 성공률 제고를 위해 2단계로 나눠 지원된다. 1단계인 예비연구단계는 중소기업이 개발한 기술의 사업화 가능성을 검증하는 단계다.
2단계 사업화 기술개발단계는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사업화 타당성이 검증된 선정과제에 대한 실제적인 사업화 기술에 지원할 수 있는 단계로 이뤄진다.
중소기업에 지급되는 정부 출연금은 총사업비의 75% 이내로 지원된다. 사업 지원 방식은 공동개발기관에 따라 자유 공모 방식으로 지원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 참여 주관기관인 중소기업은 기업부설 연구소 또는 연구개발 전담부서를 보유하거나 2단계인 사업화 기술개발단계 신청일까지 기업부설 연구소를 설치해야 한다.
산학협력의 경우 공동개발기관은 중소기업지원 전담조직을 보유한 대학에 해당하며 대학 과제책임자와 중소기업 과제책임자는 국가 연구개발 사업 수행실적이 없어야 한다.
산연협력의 공동개발기관은 중소기업지원 전담조직을 보유한 연구기관에 해당한다. 국·공립 연구기관, 정부출연 연구기관, 전문생산기술 연구소, 특정 연구기관, 시험인증기관 등 비영리 연구개발법인이 그 대상이다.
사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중소기업 통합콜센터,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중소벤처기업부 기술협력보호과, 부산중기청으로 문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