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송도해상케이블카', '동해선', 'F1963', '카페거리'. (사진제공=부산발전연구원)
부산발전연구원이 '2017년 부산 10대 히트상품'을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2017년 10대 히트상품'은 부산에서 인기를 얻은 상품·시책, 지역에 영향을 미친 인물·기관 등을 통해 올 한해 부산의 키워드를 알아보려는 취지로 매년 연말에 선정되고 있다.
올해 부산 10대 히트상품에는 ▲송도해상케이블카 ▲고리 1호기 영구 정지 ▲동해선 ▲힐튼 부산 ▲F1963 ▲지스타 ▲카페거리 ▲황령산 야경 ▲손아섭 ▲청년 디딤돌 플랜이 선정됐다.
10대 히트상품을 통해 본 올해 부산의 키워드로는 '변화', '시작'이 제시됐다.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고리 1호기', '지스타', '황령산 야경', '힐튼 부산'. (사진제공=부산발전연구원)
송도해상케이블카·동해선·F1963·카페거리·황령산 야경이 변화와 관련된 상품으로 꼽혔고, 고리 1호기 영구 정지·힐튼 부산·지스타·손아섭·청년 디딤돌 플랜은 새로운 시작의 의미를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됐다.
부산 10대 히트상품은 타 기관의 전국 단위의 히트상품 선정방식과는 달리 부산시민의 생활소비 패턴을 반영한 상품․소비․트렌드 조사를 통해 선정됐다.
특히 이번 선정은 전문가·직원 추천, 지역 언론사와 SNS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뽑은 20개 후보군에 대해 시민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해 이뤄졌다.
조사 대상은 ▲지역에서 생산되는 상품 ▲시민들에게 영향을 미친 시책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친 인물·기관 ▲부산을 대표하는 건축물 ▲전국적으로 히트한 부산 관련 상품·기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