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해양대 공과대학 기계공학부 도덕희 교수. (사진제공=해양대)
한국해양대(총장 박한일)는 공과대학 기계공학부 도덕희 교수가 지난 1일 울산과학기술원(UNIST)에서 개최된 '2017년 한국가시화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에서 한국가시화정보학회 회장으로 재선임됐다.
도덕희 교수는 현재 대한기계학회 학술지 편집장을 비롯해 열·유체 유동가시화 관련 국제저널의 편집위원, 국제학회 조직운영위원장 및 사무총장을 15회 이상 역임했다.
이 중에서도 국내외 SCI급 및 학술지에 논문이 150편 이상 게재됐고, 국내외 학술대회에 260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또 학술관련 상을 30회 이상 수상하는 등 국내외에서 왕성한 활동을 펼쳐 회원들로부터 재신임을 얻었다.
특히 도 교수는 본인 전공분야의 3대 학회인 대한기계학회와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및 한국가시화정보학회의 학술상을 모두 수상한 특별한 이력도 가지고 있다.
한국가시화정보학회는 열·유동 가시화(visualization) 기술의 개발 분야 뿐만 아니라 가시화데이터의 정보화 기술, 마이크로·나노 분야 및 생체분야의 연구개발에 힘쓰는 학술단체로 국내에서는 유일하다.
한편 이날 추계학술대회에서 도덕희 교수의 연구실 소속 대학원생인 윤동익 석사과정생(냉동공조공학과)이 논문 'CT-TDLAS를 이용한 고온가스장 3차원 온도분포측정'으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