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골반·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틀어진 골반. 임신 전 별다른 불편함 없이 살던 사람도 임신하면 생각지 못했던 허리나 골반 통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산부인과에서 조산사로 30년 이상 근무한 저자는 통증으로 힘들어하는 수많은 임신부를 도와주면서 터득한 셀프 골반케어 방법과 동작을 소개한다.
1장 ‘출산 준비를 위한 골반케어’와 2장 ‘골반케어 기본 동작’은 출산을 위해 준비된 몸인지 체크하는 방법과 골반케어의 기본 동작 3가지, 틀어진 골반 바로잡는 방법을 상세히 설명한다. 3장 ‘임신 초기 골반케어’와 4장 ‘임신 중기 골반케어’, 5장 ‘임신 후기 골반케어’는 임신 시기별 필요한 골반케어 방법과 증상별 통증을 해소하는 동작을 알려준다. 입덧을 완화하는 동작과 잘 때 편하고 요통도 줄여주는 동작과 다리 부종을 해소하는 동작 등을 알려준다.
6장 ‘출산 당일 순산하도록 돕는 골반케어’와 7장 ‘출산 후 골반케어’는 진통이 시작될 때, 진통이 진행 중일 때, 진통이 너무 심할 때로 나눠 각각 순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동작을 일러주고, 출산 후에 벌어진 골반을 다시 바로잡는 방법도 알려준다. 8장 ‘둥글둥글 신생아 돌보기’는 서툰 엄마를 위해 신생아 재우고, 안고, 포대기 싸기 등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마지막으로 책 뒷부분에는 임신 시기별 신체 변화에 따른 골반케어 방법과 동작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포스터를 수록해 쉽게 찾아서 할 수 있도록 했다.
우에노 준코 지음 / 1만 3800원 / 예문아카이브 펴냄 / 208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