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트식 사고법과 그 활용을 다룬 책으로, 리스트 작성을 통해 핵심과 본질에 집중함으로써 시간을 절약하고, 효율을 높이며, 실수를 줄이는 방법을 알려준다. 책은 일, 관계, 가정 등 다양한 부분에서 리스트를 어떻게 사용할지, 생각을 정리하고 완벽하게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자세히 설명한다. 또한 단순한 이론 제시에 머물지 않고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리스트를 어떻게 활용했는지, 리스트 작성 전후 그들의 삶이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실증적으로 보여 준다.
이 책은 하루에 단 10분, 리스트를 작성하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업무 효율과 인간관계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잘 정리된 리스트는 복잡한 일을 단순하게 만들어 주고,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해 더 중요한 일에 쓸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 나아가 우리 내면에 잠들어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일깨워 주고, 우리의 삶 자체를 변화시키기도 한다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계획적으로 하루를 살게 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잊지 않고 실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리스트의 힘을 강조한다. 그리고 삶을 변화시키는 구체적인 8가지 핵심 리스트를 제시한다.
가오위안 지음, 최정숙 옮김 / 1만 5000원 / 비즈니스북스 펴냄 / 35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