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이 의료기기 분야의 대학 및 공공연구소가 보유한 특허를 누구가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특허 목록 제공을 결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를 위해 특허청은 지난 15년간(2001년~2015년) 의료기기 분야에 출원되어 등록받은 대학 및 공공연구소의 특허를 유형별로 분류했으며, 각 분류별로 작성된 특허 리스트를 제공한다.
또한 의료기기 분야의 기술 변화를 한 눈에 알 수 있는 의료기기 특허 출원 및 등록 동향 분석 자료와, 기술성장단계와 장단기 증가율 분석 자료를 함께 제공함으로써 중소기업이 미래 유망 기술분야를 보다 쉽고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넓게는 수술치료와 생체계측 분야, 좁게는 정형기구, 생체진단, 전기자극기 분야가 대표적 유망 기술분야로 분류되었다.
이를 통해 ‘기존의 특허를 활용하려고 해도, 해당 분야의 특허를 누가 보유하고 있는지 알 수 없다’는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이 상당부분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허청 관계자는 “이번에 제공하는 특허 리스트와 증가 추세 분석 자료는 중소기업이 기술거래를 추진하거나 R&D투자 방향을 결정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허청이 공개한 자료들은 특허청, 의료기술연구회 및 의료기기 IP 협의체 소속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특허청 홈페이지(www.kipo.go.kr) → 소식알림 → 알림사항
■의료기술연구회 : http://www.kipo.go.kr/club/medicaltech(회원가입 필요)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www.kbio.kr),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www. dgmif.re.kr), 원주의료기기 테크노밸리(www.wmit.or.kr), 의료기기산업협회(www.kmdia.or.kr), 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www.medine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