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남동발전(주)(사장 허엽)은 24일 한국표준협회(KSA)로부터 ISO 55001(자산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ISO 55001은 2014년 1월 제정된 국제표준으로 설비자산의 전 수명주기(Life Cycle) 동안 최적관리를 통한 설비 신뢰도와 이용률 향상을 도모하여 원가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남동발전(주)의 ISO 55001 인증 획득은 국내기업 중 최초이며, 양질의 전기를 경제적이고 안정적으로 공급할 사명이 있는 에너지 공기업으로서 의미가 더욱 크다.
영흥본부 등 5개 발전소에 시설용량 약 10,000 MW의 설비를 보유하여 우리나라 전체 전력의 약 13%를 공급하고 있으며, 국내 발전회사 중 가장 저렴한 발전원가로 경제적이고 친 환경적 전력을 생산 공급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남동발전(주)의 인증 획득은 신뢰도 기반 정비(RCM : 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를 바탕으로 하는 예방보전활동의 우수성 등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자산관리시스템 구축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은 결과이다.
특히, 발전설비전산관리시스템(GENI : Growth Engine For New Integration)을 활용한 예방보전 업무수행과 데이터 관리는 높은 설비 이용률과 저렴한 발전원가의 바탕이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에 획득한 자산경영시스템을 바탕으로 발전설비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예방보전활동을 전개하여 최상의 설비상태를 유지함으로써, 안정적 전력공급에 기여하고 대한민국 산업발전과 국민복지향상에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