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원장 김기곤)은 지난해 보건·환경·축산 분야에서 수행한 업무 중에서 창의적·학술적 가치가 있으면서 시정 정책 자료로 활용성이 높은 연구사업 내용을 논문형식으로 구성한 '보건환경연구원보 제24-1권/2014(연구논문집)'을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또 시정의 관심분야로서 실용성 및 활용성이 높은 조사보고서를 수록한 '보건환경연구원보 제24-2권/2014'도 발간해 관련부서, 대학, 연구기관, 환경단체, 시민단체 및 언론기관 등에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연구논문집'은 시책수립 관련부서, 타 시·도 보건환경연구원, 국내·외 보건·환경·축산 분야의 전문 연구기관 연구인들이 학술정보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내용의 연구논문 22편이 수록돼 있다. 수록 연구논문은 보건·환경·축산 분야의 연구 결과물로서, 분야별 외부 대학교 교수 11명의 심의평가를 통해 객관성, 전문성, 공정성을 확보해 학술적 가치를 높였다.
'조사보고서'는 보건·환경 분야의 축적된 자료를 함축성 있게 요약해 활용도 및 접근성을 용이하게 한 49편의 보고서를 수록하고 있다. 시기별·계절별·조건별로 연중 지속적인 실험 데이터 축적이 필요한 조사결과를 중심으로 구성돼 있으며, 실용적인 시정관심 과제를 위주로 도표 및 그래픽을 활용해 시민들이 이해하기 쉽게 편집했다.
연구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학술적 가치와 활용도가 높은 연구 및 조사 내용이 담긴 연구원보를 매년 발간해 연구원의 위상을 높이고 이러한 자료들이 깨끗하고 정직한 도시, 시민에게 믿음을 주는 도시, 청렴도시 부산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발간된 연구원보는 부산시 시정정보자료실에도 비치해 누구나 열람가능하며, 원보 내용은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ihe.busan.go.kr)에서 시민 누구나 내려 받아 활용할 수 있다.
(CNB=최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