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원장 손건수)은 한국바다의 조석, 조류ㆍ해류, 해저지형 등 해양물리적 특성, 중력 및 바다 밑 얕은 퇴적층(천부지층) 등 지구물리적 특성, 해도와 해양지명 그리고 해양변화와 예측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 성과를 종합해 '대한민국 해양과학정보도' 를 간행했다.
이번에 발간한 책자에는 2012년 12월 초판 간행 이후 최신 자료를 이용한 연구 성과와 안전항해를 위한 해도(海圖), 한글 해양지명의 표준화 및 국제등록 성과가 수록돼 있다. 또, 날로 중요성이 높아지는 해양산업과 해양사고 대응을 위한 해양예보 등에 관한 내용도 새롭게 추가됐다.
이 밖에 수십 년 간 누적된 해양관측자료를 분석해 해수면 상승추세와 표층수온의 장기적인 변화 특성, 태풍, 이상 해수면 현상, 연안 냉수대, 해무 등 자연현상에 의해 발생되는 해양재해의 원인과 특성 등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결과 등도 책자에 실었다.
해양과학정보도는 한국의 바다에 대한 국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해양관련 산업체, 군(軍)ㆍ경(警), 대학교, 연구소 등 해양정보가 필요한 기관에서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해양조사원 관계자는 "매 2년 주기로 이 책자를 개정해 최신 연구와 통계 성과 등 수록내용을 다각화할 것이며, 향후 영문판을 제작해 대한민국 바다를 세계 속에 널리 알릴 계획이다" 고 말했다.
(CNB=권이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