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4·29재보선 격전지 탐방 ④ 인천서구] 전직 인천시장과 인천부시장 맞대결

안상수 '결자해지론', 신동근 '지역일꾼론', 박종현 '토박이'

  •  

cnbnews 최정숙기자 |  2015.04.07 16:18:27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4·29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인천 서구·강화군을 지역에 출마한 안상수 예비후보가 7일 오전 인천시 강화군 강화풍물시장에서 우연히 발견한 박정희 전 대통령 동판을 살펴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오는 29일 치러지는 인천 서구·강화을 국회의원 재선거는 전(前)인천시장 대 인천부시장 구도로 격전이 펼쳐지게 됐다. 

여당이 강세를 보이는 이 지역은 인천시장을 두 차례 역임한 새누리당 안상수 후보, 인천시 정무부시장 출신의 새정치민주연합 신동근 후보, 정의당 박종현 후보가 치열한 다툼을 벌이고 있다. 

안 후보는 지난 2010년 지방선거에서 인천시장 3선 연임을 달성하지 못하고 지난해 6·4 지방선거 때 새누리당 인천시장 후보 경선에 나섰다가 유정복 현 시장에서 밀려났다. 

그는 이번 선거에서 인천시장 재임 시절 마련했던 계획을 완수하겠다는 ‘결자해지론’을 들고 나왔다.
 
안 후보는 “인천시장직에서 물러난 후 항상 인천을 위한 일에 최선을 다해 왔다”며 “결자해지 심정으로 제가 계획하고 준비했던 인천의 꿈을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인천 서구·강화을 총선에만 3차례 출마한 이력이 있는 신 후보는 ‘지역일꾼론’을 내걸었다. 

그는 “이번에 선출하는 국회의원의 임기는 1년에 불과하기 때문에 지역을 잘 아는 일꾼을 뽑아야 한다”고 말했다. 

초반까지는 지명도가 높은 안 후보가 다소 앞서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여당의 위기감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팽팽한 긴장감 속에 공식 선거운동 전부터 혼탁 양상을 보이고 있고, 김무성 대표는 아예 이 지역에서 숙박을 하며 지원에 나섰다. 

새누리당 안상수 후보 측은 최근 새정치민주연합 신동근 후보 지원에 나선 송영길 전 인천시장 부인 남모씨를 강화군선거관리위원회에 후보비방 명목으로 신고했다.

안 후보 측에 따르면 남씨는 지난달 28일 신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안 후보의 가정 문제를 거론하고 욕설을 하는 등 허위사실을 유포하며 안 후보를 비방했다. 

새정치연합 측은 안 후보가 지난달 30일 유정복 현 인천시장을 면담하고 영종∼강화 연도교의 조기 건설에 대한 교감을 나눴다고 공개한 보도자료에 대해 ‘관건선거’라며 문제 삼았다.
 
또 안 후보가 5일 선거구 지역인 강화도로 주거지를 옮긴 것을 놓고 여야가 신경전을 이어가기도 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31일 인천 서구 완정로의 한 카페에서 가진 인천지역 학부모와의 대화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왼쪽은 4·29재보선 인천 서구·강화을에 출마한 신동근 국회의원 예비후보.(사진=연합뉴스)

여당 강세 지역이지만 경합이 예상되면서 새누리당은 6일 강화군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텃밭 수성’을 결의하는 등 남다른 각오를 보였다. 

김무성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이 지역을 찾은 것은 지난달 25일 핵심당원 연수대회, 지난 2일 인천 서구의 안상수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이어 세 번째다.

김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뒤 인근 지역 농민들과 함께 논밭을 한 바퀴 둘러보며 ‘농심 잡기’에도 나섰다. 

특히 이날 밤에는 안 후보의 강화 집에서 1박을 하며 ‘숙박유세’를 펼쳤다. 김 대표는 7일 오전에도 강화 풍물시장에서 상인들과 ‘해장국 조찬’을 하는 등 안 후보 지원에 주력했다. 

다음은 선거 후보들의 주요 프로필. 
- 새누리당 안상수 후보(69)
충남 태안 출생 / 경기고, 서울대 사범대 / 동양그룹 기획조정실장, 이회창 대통령후보 경제특보, 제15대 국회의원, 인천시장, 새누리당 상임고문
- 새정치민주연합 신동근 후보(56)
경남 하동 출생 / 전북기계공고, 경희대 치대 /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 회장, 인천시 정무부시장, 인천의료관광재단 이사장
- 정의당 박종현 후보(40)
인천 강화 출생 / 부천북고, 인천대 전자공학과 / 인천대 총학생회장, 민주노동당 인천시당 청년위원장, 정의당 인천시당 사무처장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