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를 들어,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네 가지의 창업분야에서 반드시 확인해야 할 핵심 성공요소들을 다음과 같다.
1. 오픈마켓 창업을 준비하는 경우
최근 예비창업자들이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창업분야가 바로 옥션, G마켓, 11번가 등으로 대표되는 오픈마켓(open market) 창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 문제는 오픈마켓마다 여러 운영적인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는 것인데, 창업 전에 아래의 사항에 대해 하나하나 체크하고 비교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첫째,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특정 상품의 판매수수료는 몇 %인가? 둘째, 상품의 등록과 광고비용은 얼마인가? 셋째, 상품의 등록절차 및 준비상의 차이점은 있는가? 넷째, 판매대금의 입금기간은 얼마나 되는가? 다섯째, 거래 완료 후 구매평가 방법에는 차이가 있는가?
막연히 옥션과 G마켓에서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위의 사항들을 체크하고 비교하다 보면, 창업자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이익증대를 위해서 어느 오픈마켓에서 판매를 더 집중해야 하는가를 알게 된다는 것이다.
2.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을 준비하는 경우
현재 창업시장은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이 대세를 형성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예비창업자의 경우에는 본사의 말만 믿지 말고 적어도 5가지의 사항에 대해서 직접 확인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첫째, 가맹사업거래의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본사가 제공하는 10가지 내용을 담은 정보공개서의 내용을 꼼꼼히 체크하고 분석해야 한다. 둘째,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창업트렌드에 부합하는 아이템 혹은 브랜드 인가를 확인한다.
셋째, 현재 5년 이상 존속하는 프랜차이즈 본사가 10%도 되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해야 하며, 본사가 도산할 수 있다는 최악의 경우에 어떻게 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넷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창업자 자신이라고 할 수 있는데, 본사에 무작정 의존하거나 불평만 하기 전에 창업자 스스로가 얼마나 많은 준비를 하였는가를 생각해야 한다. 다섯째, 적어도 3-5개의 가맹점을 직접 방문하여 영업현황을 파악해야 함은 물론 가맹점주의 대화를 통해 장점과 단점, 문제점과 애로사항 등에 대해 확인해야 한다.
즉,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과 손과 발을 부지런히 움직여서 본인의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점검하는 것이 필수라는 것이다. 아직도 창업박람회에서 전시되어 있는 아이템들을 대충 살펴보거나 소위 말하는 창업전문가들과의 짧은 대화를 통해서 가맹점 계약을 하려고 한다면 그것은 매우 위험한 생각이라는 것이다.
3. 손재주 및 수공예 창업을 준비하는 경우
요즈음 복지관을 비롯한 대학의 평생교육원 등에서 주부를 대상으로 다양한 수공예 강좌를 열고 있으며, 많은 여성들도 향후 창업을 생각하여 많이 수강하고 있는 실정이다. 수공예 창업의 분야도 매우 다양해져 가고 있는데, 막연히 배우는 재미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다음의 몇 가지를 생각해야 할 것이다.
첫째, 요즈음 고객들이 어떤 수공예 제품의 구매를 선호하는가에 대한 시장조사를 해야 한다. 둘째, 수공예 제품은 원가가 높은 편인데, 고객의 입장에서는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향이 없다는 것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수공예 상품의 판매수익 외에 다양한 수익원을 창출하는 것이 필요한데, 수공예 제작교육을 통한 수입, 강사교육 및 자격증 발급을 통한 수입, 체험학습을 통한 수익창출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넷째, 어떻게 판매할 것인가 하는 것도 생각해야 하는데 초기에는 독립점포 보다는 숍인숍(shop in shop) 판매, 납품 판매, 온라인 입점 등을 고려할 수 있다.
4. 인터넷쇼핑몰 창업을 준비하는 경우
인터넷쇼핑몰 창업에 관심이 있는 많은 예비창업자들의 고민은 인터넷쇼핑몰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실제로 인터넷쇼핑몰 창업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핵심 성공요소에 더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첫째, 목표 고객이 누구인가? 둘째, 어떤 상품을 판매할 것이며, 판매할 상품을 어디에서 구매할 것인가? 셋째, 키워드 광고에 대한 전문적인 실무지식이 있는가? 넷째, 인터넷쇼핑몰을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창업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위에서는 네 가지의 창업분야만 한정하여 예비창업자가 체크해야 할 핵심성공요소(Critical Success Factor, CSF)를 언급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창업자 본인이 관심을 갖고 있는 창업분야 혹은 창업아이템에 대해서 핵심성공요소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각 창업분야별로 필수적으로 확인하고 분석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목록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필요하면 창업전문가의 컨설팅을 받아 시간이 걸리더라도 꼭 점검한 후에 창업을 하는 것이 실패를 줄이는 길임을 명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