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iz EMS 스마트 조명제어 솔루션이 설치된 지하주차장에서 직원들이 LTE 스마트폰을 통해서 조명의 밝기를 제어하고 있다(사진 제공: LG유플러스)
U+Biz EMS 솔루션은 ▲스마트 조명 제어 ▲모터 동력 제어 ▲최대전력(Peak) 제어 솔루션으로 구성됐다.
PC와 태블릿 PC는 물론 LTE 스마트폰을 통해 건물 내 분산돼 있는 조명, 공조설비 등의 사용 전력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조명의 밝기나 모터의 속도를 원격에서 제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조명 솔루션과 평균 4~5만 시간 사용이 가능한 LED 조명을 연계하면, 건물 환경에 따라 연간 조명 에너지의 50%~80%를 절감할 수 있다.
층별 분전반에 조명전력 제어기를 설치하고 기존의 전력선을 활용해 개별 LED 조명을 제어할 수 있어 별도의 통신선이나 통신모듈, 스위치 배선을 설치할 필요가 없는 것이 강점이다.
동력 제어솔루션을 도입하면 고효율 인버터를 이용해 공조, 냉난방시설 등을 구동하는 모터의 속도를 주변 환경에 최적화해 제어함으로써 동력에너지를 20~34% 절감할 수 있다.
최대전력(Peak) 제어 솔루션을 통해서는 건물의 최대전력을 목표치 이내에서 관리하여 건물 전기요금을 절감할 수 있다.
U+Biz EMS 솔루션은 고객의 초기 투자비 부담 없이 에너지 비용 절감액으로 계약기간 동안 요금을 납부하는 할부 판매 형태로 제공된다.
현재 외환은행 본사, 연우 공장, 동성모터스 매장, 미쓰비시 공장, 뉴본병원 등 다양한 건물에 설치돼 있으며, 향후 전국의 공장, 호텔, 상가 등에 설치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