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이낙연, ‘세 불리기’ 또 좌초…‘반명’ 규합 난항

임종석 당 잔류·호남 민심 ‘냉랭’‧지지율도 ‘요지부동’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4.03.05 11:19:58

새로운미래 이낙연 공동대표(중앙)가 4일 오후 광주시의회에서 총선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새로운미래(새미래) 이낙연 공동대표가 지난 설연휴 내내 친문(친문재인)계 현역 의원 영입을 위해 부지런히 뛰어다닌 발걸음과는 무색하게 공들여온 ‘친문 핵심’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탈당’을 ‘약속’한지 불과 몇시간 만에 당잔류로 ‘회군’함으로써 영입이 결국 물거품 되는 바람에 새로운미래의 ‘세 불리기’가 다시 한번 좌초를 겪었다.

이에 이 공동대표는 4일 고심 끝에 광주시의회를 찾아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 출마를 공식화했으나 호남 지역 지지율마저 한자릿 수에 묶여 있는 답답한 상황이어서 세 확장에 사활을 걸었던 이 공동대표의 총선 구상에 제동이 걸려 이제는 민주당을 탈당한 설훈·홍영표 의원이 주도하는 ‘민주연대’와 통합에 기대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당초 이 공동대표는 지난 3일 광주를 방문해 광주지역 출마를 선언할 예정이었으나 임 전 실장의 민주당 이탈 가능성을 높게 보고 기자회견을 연기하는 등 임 전 실장의 새미래 합류에 큰 기대를 걸었던 것이다.

그만큼 임 전 실장이 새미래에 합류할 경우 ‘민주당 정신 회복’을 기치로 ‘반명’ 세력이 모여 총선 구도에 상당한 파괴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홍·설 의원이 주도하는 ‘민주연대’도 비명계 현역들과 세규합에 나선 상황이어서 이들이 한데 뭉친다면 민주당 분당이 현실화 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왔다.

그러나 임 전 실장은 이 공동대표와 ‘화기애애한’ 회동을 한지 불과 몇시간 만에 자신의 SNS를 통해 “당의 결정을 수용한다”고 사실상 민주당 잔류를 결정하자 민주당으로서는 일단 파국을 면한 반면, 새미래에는 먹구름이 끼는 형국이어서 정치권에서는 이 공동대표에 대해 ‘닭 쫓다 지붕 쳐다 보는 격’이라는 말까지 나왔다.

이와 관련, 새미래측 이석현 전 국회부의장은 4일 한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임 전 실장이 전날(3일) 저녁 7시까지만 해도 새미래 합류를 전제로 민주당 탈당을 이 공동대표에게 약속했다”면서 “그런데 아침에 전화를 안받고 SNS에 민주당 잔류 의사를 밝혔다. 밤 사이에 입장이 바뀐 것 같다”고 아쉬움을 숨기지 못했다.

 

새로운미래 이낙연 공동대표가 4일 오후 광주시의회 기자회견장에 앞서 목이 마른 듯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리고 이 대표도 임 전 실장의 민주당 잔류에 대해 “그동안 민주 세력의 확산을 위해 양보할 건 양보하면서 길을 넓히려 많이 노력했지만 이젠 더 이상 좌고우면할 수 없다. 직진하겠다”고 말해 설·홍 의원이 주도하는 민주연대와 통합으로 방향타를 돌릴 것을 예고했다.

그러면서 이 공동대표는 “국회의원 선거를 광주에서 출마해 치르기로 결심했다. 광주·전남 시도민이 저에 대해 많이 아쉽고 서운해 하신다는 것을 잘 안다. 제가 부족한 탓”이라며 “부디 어머니 같은 고향의 마음으로 받아 주시기 바란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처럼 이 공동대표로서는 현재 상황은 녹록치 않지만 출마 지역구를 확정하고 본격 유세전에 들어가면 민심이 새미래로 향해 바람몰이가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라는 점에서 이 공동대표의 광주 출마는 새미래의 호남 확장 가능성을 평가하는 가늠자이자 자신과 당의 미래를 건 정치적 승부수인 만큼 유세에 사활을 걸 것으로 보인다.

출마 지역에 대해 새로운미래 한 고위관계자는 5일 CNB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출마 지역은 개혁신당 양향자 원내대표의 지역구인 광주 서을이나 친명계 민주당 민형배 의원 지역구인 광주 광산을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지만 당 지도부 차원에서 좀 더 전략적인 논의를 거쳐 이 공동대표의 지역구를 확정하기로 했다”면서 “지역구가 확정되면 호남 민심에도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CNB뉴스=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