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장제원 불출마 선언에 김기현 ‘장고 모드’…출근 및 자택 귀가 안해

권성동·윤한홍 등 ‘원조 친윤’ 비롯해 국민의힘 중진 의원들의 선택 및 거취도 주목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3.12.13 12:01:04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지난 11일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을 환송하기 위해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해 심각한 표정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과 함께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의 핵심 관계자)으로 평가받고 있는 장제원 의원이 12일 내년 총선을 앞두고 불출마 선언함으로써 인요한 혁신위원회의 ‘주류 희생’ 요구에 첫 번째로 공식 화답정치권의 관심을 끌었다.

이에 당 안팎에서는 장 의원이 신호탄을 쏘아 올린 만큼, 김기현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와 친윤 그룹, 영남 중진들의 후속 선언을 통해 인적 쇄신 분위기가 끊기면 안 된다는 데 암묵적인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또 다른 주류 인사들의 희생 결단이 뒤따를지 주목되고 있다.

앞서 인요한 혁신위원장은 지난 10월 혁신위 출범과 동시에 ‘주류 희생’ 혁신안을 제안하면서 구체적인 이름을 거론하지는 않았으나, 지난 3·8 전당대회 때 장 의원과 김 대표가 ‘김장(김기현-장제원) 연대’를 꾸려 당권을 거머쥔 만큼, 두 사람이 우선 대상으로 거론돼 왔다는 점에서 사전 의견 교환이 있지 않았겠냐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당초 김 대표는 이날 오후 계획했던 구룡마을 연탄 나눔 봉사활동 일정을 전날 급작스레 취소하면서 주변에 “이틀가량 공식 일정을 잡지 않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실제로 이날 국회 당 대표실과 의원실에 출근하지 않은 것은 물론, 취재진이 진을 치고 있는 서울 성동구의 자택에도 자정 무렵까지 귀가하지 않는 등 극도로 언론 노출을 피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당직자와 당 사무처 관계자들과도 연락을 최소화한 채로 침묵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국민의힘은 김 대표가 거취 문제와 관련해 장고에 들어간 것을 고려해 오늘 예정했던 정책 의원총회 일정을 취소하는 등 결단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이르면 금명 간, 당 대표 사퇴를 비롯한 내년 총선 불출마 선언 등을 결심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내년 총선 불출마를 공식 선언한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12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와 관련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연탄 봉사활동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르면 내일 김 대표가 사퇴할 것이라는 언론 보도가 맞느냐’는 질문에 “들은 바 없다”고 일축하면서 ‘김 대표와 소통하느냐’는 질문에도 “달리 말씀드리지 않겠다”고 말을 아꼈다.

우선 김 대표 결단의 방향을 두고는 당내에서 분출하는 대표직 사퇴 여론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먼저 거론되고 있다. 김 대표가 평의원으로 돌아가는 만큼 자신의 지역구인 울산 남구을에서 5선에 도전하는 길이 열릴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김 대표가 대표직에서 사퇴할 경우, 당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되는 대신 윤 원내대표가 총선까지 대표 권한대행을 수행할 수 있다는 예측도 있으나, 총선 공천이라는 주요 권한을 행사하는 자리여서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전망이 동시에 나오고 있다.

이와 반대로 김 대표가 대표직을 유지하면서 총선 불출마 또는 울산 내 ‘험지’ 출마 선언을 할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이 경우 김 대표는 서둘러 공천관리위원회를 꾸리고 선거대책위원회 체제로 급전환해 ‘총선 간판’으로 소위 ‘스타급 장관’들인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나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전면에 내세울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수도권 지역 한 중진 의원은 13일 CNB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현시점에서 대표직을 사퇴하는 것은, 당을 비대위로 전환하자는 얘기인데, 총선이 4개월도 채 남지 않은 전쟁을 바로 코앞에 둔 상황에서 적절치 않다”면서 “여러 가지 고민을 한다면 김 대표가 장 의원과 함께 내년 총선에서 불출마 선언하는 게 가장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 대표뿐 아니라 이른바 ‘윤핵관’이라 불린 권 의원을 비롯해 윤한홍 의원 등 ‘원조 친윤’ 의원들의 결정에도 관심이 쏠리는 모습이며 이 밖에도 친윤 그룹 가운데서 초선이지만 윤 대통령과 가깝고 영남이 지역구인 박성민, 박수영 의원 등의 선택도 관심을 받고 있다. 아울러 국민의힘 전체 의원 111명 중 31명을 차지하는 3선 이상 중진의 불출마나 험지 출마 선언이 나올지도 관심사로 등장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CNB뉴스=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