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이낙연 “신당은 준비되는 대로 바로…때 되면 이준석과도 만날 것”

“윤석열·이재명으로는 답 없어 국민에 새 선택지 제공해야”…거듭된 신당 창당 시사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3.12.11 11:15:53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지난 6일 오후 서울 노원구 삼육대학교에서 ‘청년, 정치리더와 현대사회의 미래 바라보기’를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오는 27일 신당 창당 선언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진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와 연대 가능성에 대해 “대한민국을 위기에서 구할 문제의식과 충정을 가진 사람이라면 어떤 방식으로든지 뜻을 모을 필요가 있다”며 “이 전 대표와도 때가 되면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총리는 10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이 말하면서 “단지 일에는 순서가 있는 것으로 (이 전 대표를) 금방 만나겠다든가 그런 뜻은 아니다”라고 말을 아꼈지만 지난 6일 “이준석 전 대표와의 만남까지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던 것과는 한층 달라진 발언이었다.

이어 이 전 총리는 ‘신당 창당 준비가 본격화했다는 얘기가 많다’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실무적인 세세한 일들이 굉장히 많은 법”이라며 “오리가 호수 위를 다닐 때는 물 위에 떠 있는 것만 보는데 물 밑에서 수많은 일들이 있다. 그 일을 누군가는 준비해야 하는 것”이라고 답해 사실상 실무적으로 신당을 준비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앞서 이 전 총리는 지난 9일 강서구에서 열린 남평오 전 국무총리실 민정실장의 출판기념회에서 축사를 통해 “윤석열, 이재명으로는 답이 없어 국민들에게 제3의 답을 제시해야 한다”고 연일 신당 창당 가능성을 밝혔다.

그리고 이 전 총리는 “지난해 대선부터 시험문제가 ‘윤석열, 이재명 중 하나를 고르세요’로 돼 있었는데, 지금도 그 시험문제가 그대로 있다”며 “이대로 내년 총선에 가면 3년째 시험문제가 똑같이 나와 국민들이 ‘답이 없다’고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 전 총리는 “여야 모두 싫다는 분들, 이 시험문제에 답이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께 새로운 선택지를 제공해서 선택하게 하는 것이 불가피해 보인다”며 “정답 없는 시험지에 또 다른 답 하나를 올려놓는 것을 함께 할 단계가 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전 총리는 “여야 중 어디가 좋다고 하는 분을 뺏어가는 것이 아니니까 그분들이 화낼 일이 아니라, 오히려 양대 정당이 흡수하지 못하는 국민의 목소리를 흡수해준다니 고맙다고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하면서 “뺏기는 것 때문이라면 노력하면 되는데, 노력은 하지 않고 자꾸 욕부터 하면서 선택을 봉쇄해야만 기득권이 유지된다면 곤란한 것 아니겠느냐”라고 비판의 수위를 더욱 끌어 올렸다.

이와 관련, 이 전 총리 측 한 핵심 관계자는 11일 CNB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이 전 총리가 민주당에 대한 미련을 버린 것은 확실하다”며 “특히 구(舊) 동교동계 인사들이 나서 이 전 총리에게 ‘호남 민심이 바뀌고 있다’고 적극적으로 설득하면서 이 전 총리의 신당 창당 행보에 속도가 붙고 있다”고 전했다.

 

오는 27일 신당을 창당할 것으로 알려진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 (사진=연합뉴스)

한편 오는 27일 신당 창당을 준비 중인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는 10일 한 라디오에 출연해 이 전 총리가 때가 되면 자신과 만나겠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저도)만날 준비는 돼 있다. 생각을 듣는 것은, 언제든 할 수 있다”면서 “이낙연 전 총리는 민주당 본류로서 지금 상황이 잘못됐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아마 결단의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이 전 대표는 ‘이 전 총리와 신당 창당 후 함께 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렇게 되면 나만의 울타리가 되는 것은 아닐 것”이라며 “이 전 총리처럼 대통령 빼고 모든 직위를 경험하신 분이라면 적어도 같이 친 울타리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는 “내가 어떤 울타리를 쳐놓고 들어오시겠습니까 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라며 “그런 것은 깊은 상의가 필요한 과정이다. 이낙연 전 총리와 통상적인 교류는 했지만, 진지한 대화를 한 적은 없다”고 말을 아꼈다.

(CNB뉴스=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