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민주 ‘암컷 막말’ 최강욱, ‘당원자격 6개월 정지’ 징계

이재명 “기강해이·발언 논란, 엄정 대처”…‘비상 징계’ 권한으로 최고위서 중징계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3.11.23 11:59:04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22일 ‘설치는 암컷’이라는 여성 비하 표현으로 논란을 일으킨 최강욱 전 의원에게 당원자격 6개월 정지 징계를 내렸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한 행사에 참석해 윤석열 정부를 비판하면서 ‘설치는 암컷’이라는 발언으로 여성을 비하하는 ‘막말’을 표현해 논란을 일으킨 최강욱 전 의원에게 당원자격 6개월 정지 징계를 내렸다.

지난해에도 성희롱 의혹 발언으로 당 윤리심판원에 회부된 바 있는 최 전 의원은 지난 19일 광주 과학기술원에서 민주당 민형배 의원과 김용민 의원이 함께 연 북 콘서트에 참석해 “동물농장에도 보면 ‘암컷’들이 나와서 설치고 이러는 건 잘 없다”며 “내가 ‘암컷’을 비하하는 말씀은 아니고, 설치는 ‘암컷’을 ‘암컷’이라고 부르는 것일 뿐”이라고 말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이와 관련 이재명 대표는 지난 21일 오후 자신의 SNS에 올린 글을 통해 “정치인에게 말 한마디는 천근의 무게를 지녔다. 국민의 공복으로서 부적절한 언행에 대해서는 관용 없이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경고했다.

이어 이 대표는 다음 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당의)기강 해이나 발언 논란 등 이런 게 당의 부담이고 위기”라며 “당이 경각심이 없고 느슨해졌는데 전환의 계기로 삼아야 하고 (이러한) 문제에 대해 엄정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징계할 뜻을 강하게 피력했다.

이에 당규상 당원을 징계하기 위해서는 시·도당윤리심판원 의결 후 최고위로 넘어오는 절차를 거쳐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 대표가 이날 최고위에서 당 대표의 ‘비상징계’ 권한을 활용해 최고위 의결로 징계를 결정했다.

이 같은 결정에 대해 민주당 박성준 대변인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당헌 제77조 및 당규 제7호 제14조 제32조에 따라서 최강욱 당원에 대해 당원자격 정지 6개월의 비상 징계를 의결했다”면서 “당 윤리심판원을 거치지 않고 최고위 의결로만 최 전 의원 징계를 긴급히 결정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당규 7호 32조는 ‘당 대표는 선거 또는 기타 비상한 시기에 중대하고 현저한 징계사유가 있거나 그 처리를 긴급히 하지 아니하면 당에 중대한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제13조 및 제25조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최고위원회의 의결로 징계처분을 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도 “최 전 의원의 비판이 누구를 향하건 간에 여성 혐오와 여성 비하가 내포된 발언"이라며 ”6개월 당원권 징계는 당연하며, 이에 더해 최 전 의원의 진정한 반성과 사과를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나 최 전 의원은 사과나 반성 등을 담은 공식 입장을 23일 오전까지 밝히지 않고 다만, 당초 전날 황운하 의원실이 국회에서 주최한 검찰개혁 관련 토론회에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민주당은 이 대표의 결단으로 일단 급한 불은 껐지만, 내년 총선에 앞서 강성 지지층을 결집 시키기 위해 원내·외 친명계 인사들이 윤석열 대통령을 포함한 여권, 권력기관 등을 향해 혐오와 선악 이분법에 기댄 거친 발언을 쏟아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측면에서 최 전 의원과 같은 설화가 계속될 수 있다는 당내 우려가 적지 않다.

이와 관련 민주당 내 중도성향의 한 의원은 23일 CNB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개딸이나 강성 당원들만 바라보고 정치하는 일부 의원들이 당을 망치고 있다“며 ”이들은 총선이 가까워질수록 더 심한 발언이 나올지 걱정된다“고 주장했다.

반면, 친명계 한 의원은 통화에서 “(최 전 의원이) 우화를 빗대서 표현한 것인데, (기자들이) 쓸데없는 것만 취재한다”고 비판하는 등 최 전 의원을 감싸기도 했다.

그러나 민주당 대표실 한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이번 최고위 징계 결정은 여러 의견이 많이 있었지만, 최고위원들은 이러한 설화를 비롯해 대통령 탄핵 주장 등의 문제가 불거졌을 때는 엄정 대처해야 한다는 부분은 같은 생각”이라며 “따라서 이제부터는 설화나 해당 행위에 걸리면 엄단 하겠다는 뜻”이라고 경고했다.

(CNB뉴스=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