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연중기획-기업과나눔(110)] 한결같은 서민·중소기업의 벗, IBK기업은행

  •  

cnbnews 이성호기자 |  2023.11.09 09:34:15

중기 근로자 자녀 다양한 지원
소상공인 전통상권 살리기 힘써
유망 신진작가 지원에도 앞장서

 

IBK기업은행 본점 전경. (사진=기업은행)

중소기업의 경제활동 지원을 목적으로 설립된 IBK기업은행이 글로벌 초일류 금융그룹을 꿈꾸며, 기업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주목된다. CNB뉴스의 연중기획 <기업과나눔> 110번째 이야기다. (CNB뉴스=이성호 기자)


 


국책은행인 IBK기업은행의 사회공헌활동은 먼저 중소기업과의 상생에 방점을 찍고 있다.

기업은행은 중소기업 근로자의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고 저출산 문제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 2018년 4월 인천 남동공단에 금융권 최초 중소기업 근로자 전용 어린이집인 ‘IBK 남동사랑 어린이집’을 개원했다.

이듬해인 2019년 3월 구미공단에 두 번째로 ‘IBK 구미사랑 어린이집’을 열어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남동공단 소재 33개, 구미공단 소재 45개 중소기업이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들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라면 누구나 어린이집 입원이 가능하다.

또한, 장학금과 치료비 지원도 꾸준하다.

앞서 기업은행은 2006년 3월 대기업에 비해 복지 수준이 열악한 중소기업 근로자 가족의 복지 향상을 목적으로 공익 재단인 ‘IBK행복나눔재단’을 설립해 총 715억원을 출연했다. 현재까지 희귀난치성 및 중증질환으로 투병 중인 근로자 가족 3400여명에게 치료비 149억원,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 11200여명에게 장학금 200억원을 후원했다.

올해에도 지난 6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학업에 매진하고 있는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 565명에게 장학금 11억4000만원, 8월에는 중기 근로자 가족 124명에게 치료비 6억3000만원을 전달했다. 장학생 수혜 대학생들은 소외계층 아동들에게 학습지도 봉사활동을 하는 ‘IBK 멘토링’에도 참여하고 있다.

 

기업은행 임직원들이 지난 9월 20일 서울 서대문 장애인복지센터에서 ‘제2회 찾아가는 재능나눔 이미용 봉사’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기업은행)

 


재해 현장 달려가는 ‘사랑의 밥차’



기업은행은 지역사회에도 도움의 손길을 내밀고 있다.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자립과 성장에 필요한 전문적인 디자인을 지원하는 ‘IBK희망디자인’ 사업이 대표적이다. 지난 2016년부터 시작해 염천교 수제화거리(서울), 대신동 양말골목(대구), 남포동 건어물시장(부산) 등 419여개의 노후화된 소상공인 상권 환경을 새롭게 개선했다.

지난해에는 70여년의 역사와 전통을 지닌 수원 ‘구천동 공구시장’을 전문성과 특색을 갖춘 특화거리로 재조성했다. 거리 중간중간에 눈에 띄는 특화 디자인 점포를 설치하고, 빛바랜 간판과 차양막, 지주 간판, 시장 안내도 등을 교체해 한결 밝고 생기 넘치는 거리로 재탄생됐다.

기업은행은 재난 및 재해 발생 시, 지역사회 복구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복구 지원금은 물론 2012년부터 전국 30개 지역에 ‘참 좋은 사랑의 밥차’를 배치해 국가 재난재해 발생 시 무료급식 등을 실시했고, 지역사회 소외계층 및 독거노인에게 무료급식을 제공하고 있다. 2022년 말 기준으로 총 1만여회, 약 260만명에게 무료식사를 나눴다.

지역사회 나눔 문화 전파에도 힘을 보태고 있는데, 전국 21개 지역본부를 중심으로 도움이 필요한 복지시설에 정기후원 및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봉사를 장려하고 있다.

지난 9월에는 사단법인 벤처한림회, 잡드림 등과 서울 서대문 장애인복지센터에서 8월에 이어 ‘제2회 찾아가는 재능나눔 이미용 봉사’를 실시하기도 했다. 미용 전문기업 헤어디자이너들이 참여했고 지체장애인 50여명에게 이미용 서비스를 제공했다.

3월에는 청소연구소·홀트아동복지회와 함께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에 위치한 장애인 가정을 방문해 ‘IBK 따뜻한 홈클리닝’도 진행했다. 도움이 필요한 약 100~120가구에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청소서비스와 청소용품을 무료로 지원했다.

 

‘IBK&GMoMA 영 아티스트 2023’의 세 번째 전시 이창운 작가의 ‘공간지도’ 작품. (사진=기업은행)

 


문화예술·비인기 스포츠 후원



이뿐만이 아니다. 문화예술과 비인기 스포츠 종목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IBK 퇴근길 뮤직 라이브’, ‘IBK 아트 스테이션’, ‘시각예술 전시 및 아트마켓’ 개최 등으로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의 ‘2022년 문화예술후원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한 기업은행은 올해에도 신진작가 지원 프로젝트를 가동하고 있다.

‘IBK&GMoMA 영 아티스트 2023’은 경기도미술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유망한 신진작가를 발굴해 신작 제작비 지원, 개인전 개최, 작품 홍보 등 신진작가의 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7월 오가영 작가 개인전 전시에 이어, 9월에는 전현선 작가의 ‘This is Why I Always Whisper’, 이달 들어서는 세 번째로 이창운 작가의 ‘공간지도’를 오는 24일까지 기업은행 본점 로비에서 열고 있다.

이처럼 신진작가 4인의 개인전을 순차적으로 선보이고, 최우수 작가 1인을 선정해 내년 경기도미술관에서 수상작가 전시를 개최할 예정이다.

기업은행은 유망한 신진작가를 발굴·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 추진해 문화예술 저변 확대와 활성화에 이바지한다는 방침이다.

발달장애 작가 육성에도 나섰는데, 밀알복지재단과 함께 ‘IBK드림윙즈(Dream Wings)’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3월 공개 모집과 포트폴리오 심사, 면접 등의 과정을 거쳐 ‘IBK 드림윙즈’ 교육생 1기(10명)를 선발했다. 분야는 서양화·한국화 등 회화 부문이다.

교육생을 위해 오는 12월까지 전문 강사의 미술 교육을 진행하고 작품 전시회도 개최한다. 교육생 작품을 활용한 아트상품 개발과 작품 활동비 지원, SNS·유튜브를 통한 작품 홍보 등 창작 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한발 더 나아가 기업은행은 다문화 가정 등 문화예술 소외계층을 위한 프로그램 및 공단·산업단지 중소기업 근로자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공공미술 프로젝트, 소외 장르 지원 등 IBK만의 문화예술 영역을 확장 구축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아울러, 비인기 스포츠 저변 확대를 위해 힘쓰고 있다. 기업은행은 한국기원과 협약을 체결하고 ‘기업은행배 여자바둑 마스터즈’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 대회는 여자바둑 활성화를 위해 아마추어 기사들도 출전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하고 우승 상금 3000만원, 준우승 1200만 원 등 국내 여자바둑대회 중 최고 수준의 상금을 걸고 있다.

올해 ‘2023 IBK기업은행배 여자바둑 마스터스 대회’에서는 여자바둑랭킹 1위인 최정 9단이 우승을 차지했고 김은지 6단이 준우승했다.

이 밖에도 기업은행은 한국 테니스의 발전을 위해 테니스 유망주를 후원하는 ‘IBK 그랜드 슬램 주니어 육성팀’을 출범했다. 3년 내 세계 주니어 랭킹 10위권 진입 선수 양성을 목표로 국내외 ITF 주니어 대회 출전에 필요한 비용과 해외 테니스 아카데미 훈련비 등에 10억원을 투입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과거에는 올림픽에서 메달을 획득하는 전통적 효자종목이었으나, 최근에는 기업의 정기후원 없이 열악한 환경에서 훈련 중인 역도와 레슬링 종목도 공식 파트너 협약을 통해 유망주 훈련 및 국가대표팀 등 지원에 매년 2억원(3년간 각 6억원)씩 후원하고 있다.

기업은행 측은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위한 사업들과 도움이 필요한 지역사회 및 비주류 문화· 예술·스포츠 분야 지원 확대 등 IBK만의 차별화된 사회공헌으로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완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CNB뉴스=이성호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