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이슈 핫] 이낙연 최측근 의문의 죽음...검찰 강압 수사 있었나

'옵티머스 의혹' 검찰 조사받다 극단적 선택 추정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0.12.04 11:04:44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입법과제 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4일 오전 측근인 당대표 비서실 A 부실장이 옵티머스의 복합기 임대료 지원 의혹 등으로 검찰 조사를 받다 숨진 채 발견된 것과 관련해 “유가족에게 어떻게 위로를 드려야 할지 모르겠다”며 “슬픔을 누를 길이 없다”고 밝혔다고 대표 비서실장을 맡고 있는 오영훈 의원이 기자단에 보낸 문자 메시지를 통해 전했다.

이어 오 실장은 “고인은 지난 9월부터 당 대표실 부실장으로 일했다. 또 최근 서울중앙지검의 소환조사에 성실히 임해 왔다. 확인 결과 고인은 12월 2일 소환 조사 도중 저녁식사를 위한 휴식 시간에 부인에게 마지막 전화를 하고 연락이 두절 된 상태”라면서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들께 깊은 위로를 드린다”고 강조했다.

A 부실장은 이 대표가 전남 함평·영광지역 국회의원 시절 지역구를 관리하는 비서관으로서 인연을 맺어 2014년 전남지사 선거 때 자금, 조직 등의 업무를 담당하다가 당비 대납 혐의의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유죄 판결을 받고 1년 2개월 실형을 살기도 했다.

그러다가 이 대표가 전남지사 시절인 2015년 12월 출소 4개월 만에 A 부실장을 정무특보로 기용해 지역에서는 공무원 임용 규정 위반 및 보은·특혜 인사 논란 등이 있었으며, 특히 2017년 이낙연 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도 야당에 의해 쟁점이 되기도 했으나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됐지만 불출석했다.

 

서울 종로구 이낙연 대표 사무실에 놓인 복합기. 이 복합기를 옵티머스 자산운용 관련 업체로부터 임대료를 지원받았다는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던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비서실 A 부실장이 지난 3일 숨진 채 발견됐다. (사진=연합뉴스) 

A 부실장은 이 대표가 총리로 재임중에는 일선에 물러났다가 지난 4·15 총선 때 종로 선거 사무실에 상주하며 조직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등 본격적으로 활동을 재개하다가 이후 8·29 전당대회에서 이 대표가 당선된 이후엔 여의도로 와서 대표 비서실 부실장으로 활동해왔다.

그러다 지난 10월 옵티머스 관련 회사인 트러스트올이 지난 2∼5월 이 대표의 종로구 사무소 복합기 사용 요금 76만원을 대납한 의혹사건이 처음 보도되면서 불거졌다. 복합기 사용료를 대납한 트러스트올 관계자가 A부실장의 지인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이 대표 측은 그동안 복합기는 참모진이 지인을 통해 빌려온 것으로, 지인이 트러스트올과 연관이 있다는 것은 보도를 통해 알았으며 회계 보고 때 복합기가 누락된 것은 실무진의 착오라고 해명해왔다.

하지만 서울시선관위이 지난 11월 A 부실장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으며, 2일 검찰 조사를 받던 A 부실장은 이날 오후 6시30분쯤 저녁식사를 하러 외출했다가 사라져 다음날 저녁 9시15분쯤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 청사 인근 건물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이 대표 측 한 핵심관계자는 4일 오전 CNB뉴스와의 통화에서 “일단 상황을 자세히 알아봐야 하겠지만 이낙연 대표에게 정치적 부담이 될지도 모른다는 중압감이 컸던 것 아닌가 싶다”고 말하는 등 A 부실장의 비보가 전해지면서 충격에 휩싸인 분위기가 역력했다.

 

한편 민주당 중진인 설훈 의원은 4일 한 라디오 프로에 출연해 이번 죽음과 관련, “(검찰이) 왜 사람을 죽을 지경으로 몰아넣느냐”며 검찰의 강압수사 의혹을 제기했다.

(CNB=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