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현대제철, HIT 혁신으로 코로나19 위기 속 2분기 흑자 전환

  •  

cnbnews 정의식기자 |  2020.09.25 16:19:07

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이 코로나19 영향으로 고로 및 판재류 부문 매출이 둔화된 가운데 전기로 부문에서 실적 개선을 기록하면서 2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25일 현대제철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 4월 HIT(Hyundai steel : Innovation Together) 선포와 선제적인 사업 재편 그리고 스마트엔터프라이즈 추진 등을 기반으로 하반기에도 원가절감과 수익성 개선 등 핵심 경쟁력 확보를 지속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HIT, 설비가 곧 경쟁력

현대제철은 지난 4월 장치산업의 미래가 결국 설비 효율화를 통한 수익성 확보와 설비 강건화가 핵심이라는 판단 아래 새로운 혁신제도인 HIT(Hyundai steel : Innovation Together)를 선포하고 3개 부문의 구체적 방향을 발표한 바 있다.

성과혁신 활동은 조직 내부에 존재하는 모든 낭비요소와 문제점을 찾아내고 이를 과제화하여 개선함으로써 근원적으로는 회사를 건강하게 만들고 가시적으로는 재무성과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사진=현대제철

두 번째는 설비 강건화 활동이다. 대표적인 장치산업인 철강업의 경우 설비에 의해 안전, 품질, 생산의 결과가 좌우되는 특성상 설비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인적, 물적 불합리 요소를 발굴하는 한편 이에 대한 근원적 개선을 통해 설비 성능을 복원하고 정밀화, 고도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세 번째는 솔선 격려 활동이다. 전사 혁신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임원과 관리자 및 선임자들의 솔선수범이 우선돼야 한다는 인식 아래, 임원, 관리자를 포함한 선임자들이 진정성 있는 자세로 혁신활동에 앞장서고 직원들의 혁신활동을 격려함으로써 신바람나는 회사 분위기를 만들어 가자는 활동이다.

생산 전 부문에 있어서 극한적 원가 절감목표를 수립하고 구매처 다변화와 제조 원단위 절감, 최적 생산체계 구축, 품질 개선을 통한 원가절감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사업 구조조정으로 원가 경쟁력 뒷받침

현대제철은 지난 6월 1일부터 당진 전기로-열연설비의 가동을 중단했다. 현대제철은 그간 자동차 강판용 열연 등에 대해서는 고로 용선을 활용해 대응해 왔으며 당진 전기로-열연 설비의 경우 높은 제조원가에도 불구하고 범용재를 중심으로 공급을 지속해 왔다.

그러나 코로나19에 따른 주문 감소와 제조원가에 대한 부담이 커지면서 가동중단 및 설비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

이미 지난 4월 주단조 전문 자회사인 현대아이에프씨를 설립하고 순천 단조공장을 분할한 바 있는 현대제철은 지난 8월 순천공장내 컬러강판설비(CCL‧연속도장설비) 가동을 오는 10월부터 중단하기 위해 노조와 협의에 돌입했다.

중국지역 스틸서비스센터의 통합 운영도 추진 중이다. 북경과 천진, 강소와 소주 스틸서비스센터에 대해 인력운영 효율화 및 최적 생산체제 구축을 통해 원가절감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전 부문에 대한 극한적인 원가절감 목표를 수립하고 구매처 다변화와 제조원단위 저감, 생산무관비용 축소 및 투자 재검토를 실시하는 한편 토지와 건물 등 유가증권을 활용한 유동성 확보를 위해 다각적 매각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 엔터프라이즈’로 영역 확장

현대제철은 전사적인 스마트화를 표방한 ‘스마트 엔터프라이즈’를 구축 중이다.

기존 스마트팩토리가 제조, 생산부문의 고도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스마트 엔터프라이즈는 시스템과 인프라를 비롯한 프로세스 전 부문에 걸쳐 스마트 매니지먼트까지 융합한 형태이다.

현대제철은 스마트 엔터프라이즈 달성을 위해 당진제철소에 지난해 8월 스마트 팩토리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인공지능 관련 인재 양성을 위한 전문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 전문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올해는 스마트 팩토리 아카데미를 인천과 포항공장까지 확대했다. 전문인력 양성을 바탕으로 스마트 엔터프라이즈를 구축하고 혁신적인 시스템과 문화를 정착시켜 결국 고객가치의 극대화를 실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