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文대통령 광복절 메시지, 克日 있었지만 反日은 없었다

“日, 대화와 협력의 길 나오면 기꺼이 손잡을 것”…한미일 안보협력 메시지도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9.08.15 14:52:27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마치며 주먹을 쥐고 있다. (천안=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관심을 모았던 대일메시지는 고강도 비판을 자제하고 과거사 문제를 직접 거론하지 않고 오히려 “지금이라도 일본이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온다면 우리는 기꺼이 손을 잡을 것”이라고 일본과 ‘대화의 문’을 열어뒀다는 점을 확실히 알리는 등 ‘수위 조절’을 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문 대통령의 이날 광복절 경축사는 작금에 한일관계가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시점에서 향후 한국 정부의 대처 방향을 짐작해볼 수 있는 ‘가늠자’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관심을 모았으며, 특히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일본을 겨냥한 고강도 비판을 내놓는다면 이후 양국의 ‘강대강 대치’가 장기화되면서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꼬일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됐지만 문 대통령의 경축사에는 ‘경제 극일(克日)’에 대한 내용은 있었지만 ‘반일(反日)’ 메시지는 거의 담기지 않았다.

따라서 문 대통령의 이날 메시지는 일단 과거사 문제는 단호하게 대응하며 해결책을 찾겠지만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를 지향한다는 문재인 정부의 '투트랙 기조'의 연장선에서 이번 한일갈등 사태에서도 외교협력을 통한 해결을 모색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 (천안=연합뉴스)

물론 문 대통령은 “먼저 성장한 나라가 뒤따라 성장하는 나라의 사다리를 걷어차서는 안된다. 일본이 이웃나라에 불행을 주었던 과거를 성찰하는 가운데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함께 이끌어가기를 우리는 바란다”고 주장하는 등 일본을 압박하는 발언이 포함됐으나 그 수위는 애초 예상보다 훨씬 약했다는 평가가 대체적이며 특히 이번 사태의 도화선이 된 강제징용 문제를 포함해 위안부 문제 등 구체적인 과거사 문제에 대해서는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다는 점도 눈에 띈다.

대신 문 대통령은 “우리는 일본과 함께 일제강점기 피해자의 고통을 실질적으로 치유하고자 했고 역사를 거울삼아 굳건히 손잡자는 입장을 견지했다. 과거를 성찰하는 것은 과거에 매달리는 것이 아니라 과거를 딛고 미래로 가는 것”이라며 미래지향적 관계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하면서도 감정적 대응도 경계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문 대통령은 “평창동계올림픽에 이어 내년에는 도쿄하계올림픽,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열린다. 사상 최초의 동아시아 릴레이 올림픽"이라며 "공동번영의 길로 나갈 절호의 기회다. 세계인들이 평화의 한반도를 보았듯이 도쿄올림픽에서 우호와 협력의 희망을 갖게 되길 바란다”고 말해 여권 일각에서 도쿄 올림픽에 대한 보이콧 주장까지 제기된 것과 달리, 도쿄 올림픽을 우호와 협력의 발판으로 삼겠다는 구상을 드러내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이 끝난 뒤 상설전시관 내 항일무장투쟁 관련 자료가 있는 나라되찾기관을 방문, 1940년 9월 17일 중국 충칭 자링빈관에서 열린 한국광복군 총사령부 성립 전례식 모습을 살펴보고 있다. (천안=연합뉴스)

아울러 문 대통령이 “우리 국민이 일본의 경제보복에 성숙하게 대응하는 것 역시 두 나라 국민들 사이의 우호가 훼손되지 않기를 바라는 수준높은 국민 의식이 있기 때문”이라고 평가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문 대통령은 “북한이 미사일을 쏘는 데 무슨 평화경제냐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며 “미국이 북한과 동요없이 대화를 계속하고 있다. 일본 역시 대화를 추진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하기 바란다”고 동북아 평화체제 정착을 위한 일본의 역할을 강조한 점도 눈에 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최근 일본 관료들이 전략물자가 한국으로부터 북한으로 흘러들어갔다고 주장을 펴는 것에는 단호히 대처한 바 있으나 이러난 이념 공세에는 단호하게 대응하겠지만, 그럼에도 동북아의 평화를 위해 ‘한미일 안보협력’과 함께 일본과 북한의 대화가 모색되고 있다는 점은 중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