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생생현장] LG·롯데·코오롱·이랜드…변신 중인 마곡지구 가보니

‘개방형 미래도시’로 거듭나는 중

  •  

cnbnews 김수식기자 |  2019.04.17 09:05:14

대기업 및 중소기업 R&D센터들이 마곡지구로 모여들고 있다. 사진은 (왼쪽부터) 마곡지구에 입주한 LG, 롯데, 코오롱, 넥센 건물. (사진=김수식 기자)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 십여 년 전 논밭이던 서울시 강서구 마곡지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산업단지로 거듭나고 있다. 현재 LG, 롯데, 코오롱, 이랜드 등의 연구개발(R&D)센터가 마곡으로 집결하고 있다. 미래 융·복합 시티로 재탄생하고 있는 이곳을 지난 9일 다녀왔다. (CNB=김수식 기자)

공항철도·5·9호선 지나는 교통 요지
LG, 주민과 소통 ‘R&D센터’ 만들어
독특한 형태 ‘코오롱 타워’ 발길 잡아


‘마곡(麻谷)’은 삼을 많이 일궜던 곳이라는 데서 유래된 마을 이름이다. LG, 롯데, 코오롱, 이랜드 등 대기업들이 모여들면서 첨단 미래 도시로 탈바꿈하고 있다.

마곡의 청사진은 2005년 서울시의 ‘마곡 R&D시트’ 조성 계획에서 비롯됐다. 대기업들의 연구센터를 한곳에 유치하겠다는 플랜이었다. 하지만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닥치면서 2009년에야 첫 삽을 떴다.

이후 10년. 달라진 모습을 보기 위해 마곡을 찾았다. 일단 교통은 편했다. 공항철도와 지하철 5호선(마곡역), 9호선(마곡나루역)이 모두 이곳을 오간다.

기자는 홍대에서 공항철도를 타고 출발, 김포공항에서 5호선으로 환승해 마곡역에 도착했다. 채 30분이 걸리지 않았다. 돌아올 때는 9호선 마곡나루역을 이용했다. 차량을 이용한다면 올림픽대로와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지하철 5호선 마곡역 1번 출구로 나오자 홈앤쇼핑이 바로 보인다. (사진=김수식 기자)

마곡역 1번 출구로 나왔다. 홈쇼핑회사인 홈앤쇼핑이 보였다. 그 회사를 중심으로 좌측으로는 빌딩들이, 우측으로는 아파트단지가 보였다. LG사이언스파크까지는 걸어서 10분이 채 걸리지 않았다.

LG사이언스파크는 LG그룹 R&D 센터다. 축구장 24개를 합친 17만㎡ 부지에 연면적 111만㎡의 국내 최대 규모 융·복합 연구단지로 2020년 완공예정이며, 약 2만2000명 연구 인력이 들어올 계획이다. 현재 LG CNS 본사를 비롯해 LG전자 LG화학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유플러스 LG생활건강 LG하우시스 등 8개 계열사가 입주해 있다.

사이언스파크라는 이름에는 ‘소통과 개방’이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실제로 ‘파크’, 즉 공원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건물 안팎을 주민들에게 개방하고 있다.

서울 역삼동에 있는 LG아트센터도 조만간 마곡으로 이전한다. LG는 부지 2만3000㎡, 연면적 1만5000㎡에 1500석 이상의 대규모 오페라 공연장, 소공연장 등을 갖춘 시설을 2020년까지 완공해 서울시에 기부채납 할 예정이다.

 

LG사이언스파크는  ‘파크’, 즉 공원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건물 안팎을 주민들에게 개방하고 있다. (사진=김수식 기자)
롯데 R&D센터는 2년에 걸쳐 준공됐다. (사진=김수식 기자)

다음 행선지는 롯데다. 롯데는 2017년 6월 1일 중앙연구소를 완공해 입주했다. 2년에 걸쳐 준공된 이 연구소는 지하 3층, 지상 8층에 연면적 8만2929㎡로 기존 양평연구소보다 5배 이상 크다. 이곳에서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롯데푸드, 롯데GRS(롯데리아) 등 롯데그룹 식품사업 부문의 모든 연구 활동이 이뤄지고 있다. 연구소 1층에는 롯데의 어제와 오늘을 만날 수 있는 작은 박물관 ‘뮤지엄 엘(Museum L)’이 있다. 영상물과 전시를 통해 롯데의 식품사업 역사를 볼 수 있다.

근무환경도 쾌적한 편이다. ‘일과 가정의 양립 추구’라는 목표 하에 업무와 휴식을 병행할 수 있는 커뮤니티 광장, 어린이집과 엄마사랑방, 피트니스센터 등이 조성돼 있다.

코오롱 원앤온리(One&Only)타워도 눈에 띄는 건물이다. 연면적 7만 6,349㎡ 부지에 2015년부터 약 30개월 공사기간을 거쳐 완공됐다. 지하 4층~지상 10층 규모로 연구동과 사무동, 파일럿동으로 나뉜다. 지난해 4월 코오롱인더스트리와 코오롱글로텍, 코오롱생명화학 등 코오롱 계열 3개사가 입주해 근무 중이다.

이 타워는 ‘2018한국건축문화대상’에서 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그 명성에 맞게 건물 디자인이 미래지향적이다. 특히, 높이 2.8m, 폭 3m 크기의 하얀 삼각형 모듈로 이뤄진 비정형 외피가 돋보인다. 이 비정형 패널은 섬유의 직조패턴을 모방,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아라미드 섬유인 ‘헤라크론’을 첨단 신소재인 유리 섬유 강화 플라스틱에 활용해 만들었다.

 

사진은 (위에서부터)  마곡지구에 있는 LG, 롯데, 코오롱 건물. (사진=김수식 기자)

논밭이던 마곡, ‘상전벽해’

이곳에서 100m쯤 떨어진 곳에서는 이랜드그룹의 글로벌 R&D센터 구축공사가 한창이다. 2020년 하반기께 R&D센터 공사를 마치고 입주를 시작할 계획이다. 지상 10층·지하 5층, 연면적 25만㎡ 규모의 건물에 이랜드월드·이랜드리테일·이랜드파크·이랜드건설 등 10개 계열사 연구소가 들어설 예정이다.

박성경 이랜드그룹 부회장은 기공식 당시에 “글로벌 R&D센터에는 패션 종합 연구센터와 식음료 연구센터가 들어설 것”이라며 “세계 최고의 패션 체험 관광 명소가 될 것”이라고 알린 바 있다.

이 밖에도 마곡에는 넥센타이어, 에쓰오일 등 약 150개 대·중소기업이 입주를 완료했거나 앞두고 있다.

 

이랜드그룹은 글로벌 R&D센터 구축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김수식 기자)

마곡은 여전히 변화 중이다. 서울시는 마곡을 단순한 기업의 R&D센터 단지가 아니라 국내 최대 규모의 첨단 산업 인큐베이팅 클러스터로 만들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강소기업·창업기업 등을 위한 서울엠플러스센터(서울M+센터), 엠융합캠퍼스(M-융합캠퍼스), 마곡형R&D센터 등을 준비하고 있다.

한편, 마곡에 대기업이 모여들며 주변 아파트 가격도 상승세를 타고 있다. 인근에 서울식물원과 서남물재생센터공원이 위치해 있다는 점도 시세에 한몫하고 있다.

마곡지구 내 대기업에서 근무하는 한 연구원은 “2년전 마곡역 근처 아파트 시세를 알아봤을 때는 5억~6억원 정도였다. 최근에 부동산에 물어보니 10억이 넘어 놀랐다”고 말했다.

(CNB=김수식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