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文대통령,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

“수교 25주년 맞아 양국 협력방안 논의…2020년까지 교역 1천억弗”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8.03.23 14:12:30

▲올해 첫 해외 방문인 베트남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오전(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 주석궁에서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수교 25주년을 맞은 양국관계의 미래 발전비전과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논의했다.(하노이=연합뉴스)

올해 첫 해외 방문인 베트남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오전(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 주석궁에서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수교 25주년을 맞은 양국관계의 미래 발전비전과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양국 정상은 이날 회담에서 2020년까지 교역액 1천억 달러 목표를 달성하는 방안과 사회보장협정 체결 등 투자 확대를 위한 제도적 기반 조성, 인프라 협력 증진, 개발협력 강화,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공조 등 포괄적 분야에서 양국관계를 한층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양국 정상은 교역 및 투자 확대의 제도적 뒷받침을 위해 사회보장협정 체결 협상을 타결해 양국 기업과 국민의 연금 이중부담을 해소하는 토대를 마련했으며, -베트남 FTA(자유무역협정)를 효과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방안도 협의했다.

 

그리고 문 대통령은 이번 베트남 방문을 통해 신남방정책의 핵심 파트너인 베트남과의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포괄적인 분야에서 격상할 수 있기를 기대했으며, 꽝 주석은 베트남의 올해 첫 국빈인 문 대통령의 방문을 환영하고 신남방정책의 기조 하에서 앞으로 양국관계가 더욱 발전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양국 정상은 '2020년까지 교역액 1천억 달러' 달성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으며, 소재부품 산업, 자동차 산업 등 제조업 분야에서 상호 호혜적인 협력을 활성화하는 한편, 도로·공항건설 등 베트남 인프라 확충을 위한 한국의 기여를 확대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문 대통령은 “‘한 가족으로 발전하고 있는 양국관계를 상징하는 한-베트남 다문화가정에 대한 지원과 우리의 최대 개발협력파트너인 베트남과의 개발협력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가겠다-베트남 과학기술연구원(VKIST) 등을 통해 양국의 상생 번영 기반 조성 노력도 기울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남북관계 개선의 기반이 마련된 가운데 우리 특별사절단의 방북을 통해 의미 있는 합의를 도출할 수 있었다우리 정부의 노력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베트남 정부가 지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꽝 주석은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 정부의 지원이 베트남의 경제 발전과 국민 복지 증진에 큰 도움이 되고 있음을 높이 평가하면서 우리 정부의 노력으로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대화 분위기가 조성된 것을 환영하고, 남북 간 대화 모멘텀이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했다.

 

정상회담 종료 후 양국 정상은 교역 1천억 달러 달성 액션플랜 MOU 소재부품 산업협력 MOU 교통 및 인프라 협력 MOU 건설 및 도시개발 협력 MOU 4차 산업혁명 대응협력 MOU 고용허가제 MOU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6건의 기관 간 양해각서(MOU) 서명식에 임석했다.

 

앞서 문 대통령 내외는 이날 오전 1945년 베트남이 독립을 선포한 하노이시 바딩 광장 중앙에 있으며, 대리석 건물 내부 유리관 속에 안치돼 있는 베트남의 국부로 추앙받는 고() 호치민 주석의 묘소에 헌화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베트남 국빈방문 첫 일정으로 베트남 축구협회를 방문, 지난 1월 베트남 U-23 국가대표팀을 아시아축구연맹(AFC) 준우승에 올려놓아 베트남의 국민적 영웅으로 떠오른 박항서 감독을 만나 반갑게 인사하고 있다.(하노이=연합뉴스)

한편 이날 베트남 언론들은 전날 하노이 도착 직후 첫 일정으로 베트남 축구국가대표팀과 박항서 감독을 만난 소식을 한국 대통령이 U23 베트남 축구대표팀을 만났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비중 있게 소개했다.

 

문 대통령이 전날 올해 아시아축구연맹(AFC) 23세 이하(U-23) 챔피언십에서 준우승신화를 쓴 베트남 축구대표팀을 찾은 얘기를 상세히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