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親安계 박주원 ‘DJ 비자금의혹 제보자’…국민의당 ‘발칵’

호남계 “즉각 수사 촉구” 격앙…安 “음해인지 사실인지 밝혀야” 통합론 타격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7.12.08 14:16:07

▲국민의당은 2008년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비자금 의혹’ 제보자가 안철수 대표의 최측근인 박주원(오른쪽) 최고위원이었다는 내용의 보도가 전해지자 김 전 대통령과 직간접적으로 인연이 있는 호남계 의원들은 즉각 박 최고위원을 맹비난하고 나서는 등 당이 벌집을 쑤신 듯 혼란스러운 분위기에 빠졌다.(자료사진=연합뉴스)

국민의당은 2008김대중(DJ) 전 대통령의 비자금 의혹제보자가 안철수 대표의 최측근인 박주원 최고위원이었다는 내용의 보도가 전해지자 김 전 대통령과 직간접적으로 인연이 있는 호남계 의원들은 즉각 박 최고위원을 맹비난하고 나서는 등 당이 벌집을 쑤신 듯 혼란스러운 분위기에 빠졌다.

 

특히 정치권에서는 안 대표 측 인사로 분류되는 박 최고위원이 이번 일로 구설에 오르면서 안 대표가 강행하려던 바른정당과의 통합 논의 역시 힘을 잃을 수 있다는 분석은 물론 안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 사이에서도 박 최고위원에 대한 부정적인 기류가 감지되는 것은 사실이다.

 

DJ 비자금 의혹이란 20081020일 국정감사에서 국회 법사위 소속이던 당시 한나라당 주성영 의원이 전직 검찰 관계자로부터 받았다20062월 발행된 것으로 기재된 100억원짜리 양도성 예금증서(CD) 사본을 공개하며 “DJ 비자금인지 확인해 달라고 요구하면서 시작됐다.

 

하지만 김 전 대통령이 직접 명예훼손으로 주 의원을 고소했고,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해당 CD가 김 전 대통령과 관련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고 주 전 의원은 법원에서 명예훼손 유죄가 인정돼 벌금 300만원 선고가 확정됐다.

 

경향신문 8일자 보도에 따르면 주 전 의원에게 CD 의혹을 제보했던 이가 대검 범죄정보기획관실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는 박 최고위원이었다는 것이며, 따라서 2005년 검찰에서 퇴직한 박 최고위원이 2006년 한나라당 소속으로 지방선거에 출마, 안산시장에 당선되는 과정이 비자금 의혹 제보와 연관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심도 제기됐다.

 

▲‘DJ의 영원한 비서실장’으로 불리는 박지원 전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충격을 금할 수 없다. 현재도 이런 가짜뉴스로 사자의 명예에 심대한 타격을 가하고 있고, 유족은 물론 측근들에게도 피해가 막심하다”며 “(과거에도) 의혹의 제보자가 박 최고위원이라는 풍문이 있었다. 검찰이 사실관계를 명확히 조사해 밝힐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자료사진=연합뉴스)

이에 당내 호남계 의원 사이에서는 박 최고의원 의혹을 묵과할 수 없다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DJ의 영원한 비서실장으로 불리는 박지원 전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충격을 금할 수 없다. 현재도 이런 가짜뉴스로 사자의 명예에 심대한 타격을 가하고 있고, 유족은 물론 측근들에게도 피해가 막심하다“(과거에도) 의혹의 제보자가 박 최고위원이라는 풍문이 있었다. 검찰이 사실관계를 명확히 조사해 밝힐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김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 출신인 최경환 의원도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문을 통해 박 최고위원은 불법정치공작에 가담한 경유를 밝히고, 유가족에 사과하고,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쏘아붙였으며, 천정배 전 대표도 정치적으로 매우 중대한 사안이다. 정치에 공소시효가 있나. 당에서 진상파악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안 대표는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한 일간지에 박주원 최고위원에 대한 보도가 있었다사안의 성격이 공소시효가 지난 얘기지만 덮어둘 수 없는 일이라고 본다며 당혹감을 숨기지 못했다.

 

이어 안 대표는 사실관계를 분명히 따져 정치적 의도를 가진 음해인지 여부를 밝혀야 한다반대로 사실임이 확인된다면 그에 상응하는 조치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사자인 박 최고위원은 이날 회의에서 개인적인 사유를 이유로 불참했으며, 안 대표측은 가뜩이나 바른정당과의 통합 과정에 싸늘해진 호남 민심이 이번 파문으로 완전히 등을 돌리지 않을까 전전긍긍하는 분위기가 역력와 함께 오는 10일 광주와 목포 등 호남을 찾으려던 안 대표의 일정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