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뉴스텔링] 이번이 마지막 기회? 대형건설사들 ‘가을걷이’ 나선 이유

서울 불패 vs 부동산 규제, 누가 이길까?

  •  

cnbnews 손강훈기자 |  2017.10.14 08:34:00

▲부동산 시장이 서울 강남권 재건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조금씩 살아나는 기미를 보이자 건설사들이 이달 대규모 분량 물량을 쏟아내기 시작했다. 서울 아파트 가격 상승을 이끈 서울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 모습. (사진=연합뉴스)

8.2부동산 대책 이후 주춤했던 건설사들이 서울 강남 재건축을 중심으로 부동산 시장이 조금씩 되살아나자 대규모 분양 물량을 쏟아내고 있다. 정부가 더욱 강력한 부동산 규제를 내놓기 전에 최대한 분양수익을 거두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CNB=손강훈 기자)

더 강한 부동산 규제 카운트다운
태풍오기 전 추수 나선 건설사들
수도권에 사상최대 분양물량 투하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8.2부동산 대책이후 5주 연속 하락하던 서울 아파트값은 지난달 7일 잠실주공 5단지의 50층 재건축 허용 이후 오름세로 전환됐다.   

강남권 재건축 아파트가 가격 상승을 이끌고 있다. 특히 송파구의 경우 지난달 25일 기준 주간 상승률 0.55%를 기록해 8.2대책의 영향에서 벗어난 모습을 보였다. 

생활 인프라와 교육환경을 갖춘 ‘강남’이란 상징성이 정부의 규제를 이겨내는 중이다. 더구나 8.2대책의 연장선으로 도입된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가 오히려 더 많은 시세차익을 낼 수 있게 한다는 얘기가 돌면서 사람들이 더욱 강남 재건축 아파트에 목을 매게 하는 촉매제로 작용하고 있다. 

이처럼 부동산 시장이 회복세에 접어들자, 건설사들이 황금연휴가 끝난 이달 중순부터 대규모 물량을 선보이고 있다.

부동산 114에 따르면 10월에 전국에 분양되는 아파트는 6만6000가구이다. 이중 수도권 분양은 올 들어 가장 많은 3만2000가구(임대제외)에 달한다. 이는 분양물량 집계를 시작한 2000년 이후 수도권에 공급되는 역대 10월 물량으로는 작년(4만611가구)에 이어 두 번째로 많다.

삼성물산은 서울 서대문구 가재울뉴타운 5구역에 ‘래미안 DMC 루센티아’를, 대림산업은 송파구 거여마천뉴타운에서 ‘e편한세상 송파 센트럴파크’를 분양한다. 현대건설은 영등포 신길뉴타운 9구역에 ‘힐스테이트 신길(가칭)’과 강동구 상일동에서 ‘고덕 아르테온’을, 한화건설은 영등포구에 ‘영등포뉴타운 꿈에그린’을 공급한다. 롯데건설의 ‘녹번역 e편한세상캐슬’과 현대산업개발의 ‘사가정 센트럴아이파크’ 등도 있다. 

정부가 부동산 가격을 잡겠다는 의지를 보이며 적극적인 규제정책을 내놓고 있음에도 재건축을 중심으로 한 대규모 분양이 예정돼 있는 것이다.

▲현재 서울 재건축 아파트 분양이 흥행에 성공하는 점도 건설사들이 '속도전'이 선택하는 이유가 된다. 지난달 2일 서울 강남 대치동에 위치한 GS건설 신반포센트럴자이 견본주택에 방문하기 위해 줄을 서있는 사람들의 모습. (사진=GS건설)


건설사 “더 나빠지기 전에 수익내자”
  
현재 시장 상황이 녹록지 않음에도 건설사들이 물량을 푸는 것을 두고, 더 강력한 정부의 규제가 시행되기 전에 서둘러 분양 물량을 처리하려는 ‘속도전’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정부는 8.2부동산 대책 이후 잠잠했던 서울 집값이 지난달부터 상승세를 띄자, 더욱 강력한 규제정책을 예고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월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부동산 가격이 또 오를 기미가 보일 때에 대비해 정부는 더 강력한 대책을 주머니에 많이 넣어두고 있다”고 말한 것처럼, 호주머니에 있는 카드를 꺼내기 직전이다.

이달 중 발표가 예고된 부동산 안정화 대책은 산정기준을 바꿔 주택담보대출을 까다롭게 하는 ‘신 총부채상환비율(DTI)’ 도입이 예상된다. 시세차익을 노리는 투기세력을 견제하기 위해 다주택자의 대출을 제한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공공임대주택 17만 가구 공급과 다주택자의 임대주택 등록을 유도하는 ‘주거복지로드맵’ 방안도 늦어도 다음달 초에 발표할 예정이다.   

시장 과열이 계속되고 있다고 판단될 경우, 투기과열지구 추가지정이나 기존 투기과열지구에서의 추가대책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 정부가 집을 투기대상으로 생각하는 다주택자의 돈줄을 죄어 부동산 가격을 안정시키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만큼, 적극적인 부동산 시장 개입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시간이 지날수록 시장 환경이 나빠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건설사들은 규제 발표 전에 최대한 분양을 해 수익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을 세운 것으로 보인다.

청약시스템이 변경된 점도 이달에 분양이 집중되는 효과를 가져왔다. 8.2대책에 따른 새로운 청약제도는 1순위 청약조건이 기존 통장 가입기간 1년(지방 6개월)만 유지하면 되던 것이 통장 가입기간 2년, 납입횟수 24회로 변경됐다. 또한 청약통장을 가진 ‘무주택자 청약가점제’의 적용 비율이 확대됐다. 이로 인해 건설사들은 시장 혼란을 감안해 8~9월 분양을 대부분 연기했다. 이렇게 연기된 물량이 이번 달에 집중된 것이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CNB에 “10월이 전통적인 분양 성수기인데다가, 새로운 청약시스템 도입과 긴 추석연휴를 이유로 8~9월 예정됐던 분양을 미룬 것이 이번 달 대규모 물량 공급의 주된 원인이다”고 말했다.

(CNB=손강훈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