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靑, 文대통령-여야 대표 회동 27일 유력…한국당 제외

최대 현안은 안보…김명수 인준으로 물꼬 튼 분위기서 유엔순방 결과 설명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7.09.24 15:26:13

▲지난 7월19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상춘재에서 정당대표 초청 정상외교 성과설명회를 하기에 앞서 참석한 여야 4당 대표들과 환담하고 있다.(자료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35일간의 유엔외교일정을 마치고 문재인 대통령이 귀국함에 따라 뉴욕 방문 기간 김명수 대법원장 임명동의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며 청와대와 야당 간 경직됐던 분위기가 누그러진 것을 물론 한반도 안보 상황 등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할 현안을 놓고 머리를 맞대야 할 필요성에 따라 이번 주 안으로 여야 5당 대표와의 회동을 추진하며 협치에 다시 박차를 가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한 핵심 관계자는 24일 CNB뉴스와의 통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뉴욕방문에서 유엔외교 성과가 적지 않은 데다 안보 현안 논의 등이 시급한 상황인 만큼 추석 전에 여야 대표를 만나는 자리를 마련하려고 한다고 밝히면서 “27일경이 된 가능성이 많다고 밝혔다.

 

특히 청와대로서는 열흘 가까운 추석 연휴가 지난 뒤에 만나면 뉴욕 방문 성과 등을 회동 타이밍이 지나치게 미뤄진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이며, 문 대통령이 출국 전 진정성 있게 여야 대표와의 회동에 임하겠다는 뜻을 밝힌 만큼 5당이 모두 대화에 응할 것으로 기대하는 모습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17일 김 대법원장임명 동의안 협조를 구하는 입장발표문을 통해 유엔총회를 마치고 돌아오면 각 당 대표를 모시겠다국가안보와 현안 해결을 위해 논의하고 협력을 구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여야 대표와의 회동이 성사된다면 김 대법원장 임명동의안 처리에 감사의 뜻을 밝히면서 유엔외교 성과 등을 공유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 ··일 정상회동을 비롯해 유엔 사무총장과 각국 정상을 만나 대북 제재 강화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관련한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한 경과 등이 주요 주제가 될 전망이며 이와 함께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도발에 따른 정부의 대응 등을 설명하고 향후 대북정책 기조와 관련한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여야간에는 국제사회와 공조해 대북 압박의 수위를 최고조로 끌어올리는 원칙에는 이견이 거의 없지만, 인도적 대북 지원 결정이나 그 시기를 놓고는 의견이 엇갈리는 만큼 이 문제도 소상히 밝혀 오해가 없게 한다는 것이며, 또한 청와대는 이번 회동에서 ··정 국정 상설협의체구성도 매듭을 짓겠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이에 청와대 관계자는 시시각각 변하는 안보 상황을 비롯해 정파를 초월한 민생 문제만큼은 여··정이 허심탄회하게 국익만을 생각하고 논의해야 할 것이라면서 최대한 야당을 설득할 계획이라고 밝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정의당이 회동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다만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최근 청와대의 회동사실이 전해지자 그런 건 안한다고 회동에 응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하게 면서 밝혀 불참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한국당의 태도가 변수로 등장하고 있다.

 

청와대로서는 여야의 협치를 논의하는 자리에 제1야당이 빠진다면 회동의 의미가 그만큼 퇴색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막판까지 한국당을 설득해 문 대통령과 5당 대표와의 회동을 성사시키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지난 7월에도 청와대가 주최한 여야 5당 대표 오찬회동에 한국당 홍 대표가 거절하는 바람에 청와대는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대표와 오찬을 진행한 바 있어 한국당이 부참 고집을 철회하지 않는 다면 4당 대표회동으로 진행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