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文대통령, 22∼31일 22개 정부부처 첫 업무보고 받는다

‘보고 10분, 핵심정책 40분 토론 방식…17일 ’취임 100일‘ 기념 첫 기자회견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7.08.11 14:05:21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2일부터 31일까지 열흘간 처음으로 정부 22개 부처 업무보고를 받으면서 각 부처 주요 공직자들과 함께 ’핵심정책 토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11일 밝혔다.(자료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2일부터 31일까지 열흘간 처음으로 정부 22개 부처 업무보고를 받으면서 각 부처 주요 공직자들과 함께 핵심정책 토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11일 밝혔다.

 

박 대변인은 부처 핵심정책토의는 새 정부의 국정철학을 공유할 수 있는 대통령과 부처 공직자들 간의 첫 상견례 자리라며 부처별 핵심과제를 정리·점검함으로써 국정 이슈를 주도적으로 관리하고 신임 장관들의 업무 파악 및 정기국회 준비를 강화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2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방송통신위원회를 시작으로 23일 외교부·통일부, 25일 기획재정부·금융위원회·공정거래위원회, 28일 국방부·보훈처·행정안전부·법무부·권익위원회, 29일 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국토해양부, 30일 교육부·문화체육관광부·농림축산식품부·해양수산부, 31일 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가 각각 업무보고를 할 예정이다.

 

이에 박 대변인은 정부부처들은 올 하반기에 중점적으로 추진할 핵심정책 2개를 보고한 뒤 같은 그룹으로 묶인 23개 유관 부처가 모여 핵심정책에 대해 부처별로 보고·토론을 함께 진행하게 된다이를 통해 부처 간 상호 이해와 협업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핵심정책 토의는 총 22개 부처를 9개 그룹으로 나눠 부처별 보고 시간은 10분 내외로 최소화하고, 쟁점 토론시간은 40분으로 배정해 토론 위주로 진행될 예정이며 이번에 제외된 중소벤처기업부 업무보고는 부처 출범식을 겸해 다음 달에 별도로 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100일인 오는 17일 청와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북핵 문제와 한반도 안보 위기 등 외교·안보 이슈와 ’문재인 케어‘, 8·2 부동산 대책, 초고소득 증세, 탈원전 정책 등 다양한 정책 현안에 대한 생각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자료사진=연합뉴스)

한편 문 대통령은 취임 100일인 17일 청와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북핵 문제와 한반도 안보 위기 등 외교·안보 이슈와 문재인 케어‘, 8·2 부동산 대책, 초고소득 증세, 탈원전 정책 등 다양한 정책 현안에 대한 생각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역대 대통령의 취임 100일 기념 기자회견은 기념행사의 하나로 대통령의 국정 성과와 국정운영 방향을 설명하는 자리로서 보통 내외신 합동 회견 형식이었고 전국에 TV로 생중계됐다. 일종의 청와대 관행처럼 자리 잡아왔다.

 

역대 정권에서는 새 정부 출범 100일 기자회견은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은 모두 취임 100일 즈음에 회견장에 섰고,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경우 쇠고기 파동위기 속에서도 취임 116일이던 2008619일 특별기자회견을 열엇으나 박근혜 전 대통령은 하지 않았다.

 

당시 청와대는 박 대통령이 정치적인 쇼나 이벤트를 선호하지 않고,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지각 통과된 데다 북한의 도발 위협으로 국정이 정상궤도에 오르지 않았다는 점 등을 이유로 들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 앞서 광복절인 15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리는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할 예정이어서 이날 광복절 경축사에서 최근 북한의 도발로 한반도 안보 위기가 엄중한 상황에 이른데 대한 메시지가 나올지 주목된다.

 

더구나 문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식에 일제강점기 조선인 노동자들이 강제노동하던 장소로, 문 대통령은 인권변호사 시절인 2000년 군함도의 소유주였던 일본 미쓰비시 중공업을 상대로 피해자 6명을 대리해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한 바 있는 군함도생존자를 초청할 예정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