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이낙연 시작으로 줄줄이 인사 청문…민주 “정책검증 해야”

국민 “역량 검증”, 바른 “큰문제 없으면 밀어줘야”, 한국 “매섭게 검증해야”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7.05.22 15:37:10

▲이낙연(사진)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오는 24∼25일 열리는 것을 필두로 서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다음주인 29일로 잡혀 있는 등 문재인 정부 ‘1기 내각’ 구성원들이 줄줄이 국회 검증대에 오를 예정이어서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오는 2425일 열리는 것을 필두로 서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다음주인 29일로 잡혀 있는 등 문재인 정부 ‘1기 내각구성원들이 줄줄이 국회 검증대에 오를 예정이어서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여기에다 최근에 인사청문요청안이 접수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아직 임명되지 않은 각료들의 인사청문회가 6월 임시국회를 뜨겁게 달굴 것으로 전망돼 청문회 시리즈는 어느 때보다 정치적 의미가 크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대체적인 평가다.

 

이번 청문회는 제1문재인호() 행정부의 순항 여부를 좌우할 첫 번째 시험대인 데다 인수위를 거쳐 정권 이양 준비를 했던 역대 정부와 달리 당선과 동시에 취임했다는 점에서 시행착오를 겪을 여유조차 없었다는 점에서 청와대와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첫 1개월간 6명의 후보자 또는 내정자가 줄낙마했던 박근혜 정부 인사 참사와 같은 일이 다시 벌어져서는 안 된다며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우선 청와대와 민주당은 첫 번째 주자인 문 대통령 내각 인사의 시금석이 될 이 총리 후보자에 대해 별다른 흠결이 없다며 정책 위주의 검증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인사청문특위 소속인 민주당 전혜숙 의원은 21일 언론과의 통화에서 검증할 것은 하겠지만 자기관리를 철저히 한 분으로 보여 책임총리로서 국정운영을 위한 제대로 된 철학을 가졌는지를 검증하겠다고 말했으며, 같은 당 제윤경 의원도 도덕성, 병역 문제 등은 문제 될 것이 없어 보여 주로 정책 검증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같은 당 강훈식 원내대변인도 무조건적인 흠집 내기 등 과거의 정치를 보여줄 것이 아니라, 주권자인 국민을 위해 복무할 일꾼으로서의 정책과 비전을 검증하는 자리가 돼야 할 것이라며 정책검증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과 뿌리가 같다는 점에서 범여권으로 분류되고 있는 국민의당도 이 후보자의 현재까지 제기된 도덕적 의혹이 총리로서 결격 사유가 될 정도로 치명적이지 않고, 특히 전남 출신이라는 점에서 당의 지역 기반인 호남 민심을 신경 쓰지 않을 수 없다는 측면에서 일단 자질과 역량 검증에 방점을 찍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국민의당 인사청문위원인 이태규 의원은 언론과의 통화에서 새 정부 첫 총리로서 개헌과 야당과의 연대 등 시대적 요구가 막중하다책임총리로서 위상을 어떻게 가지고 내각을 이끌어갈 것인지 집중적으로 검증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김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해서도 재벌개혁의 적임자라는 측면에서 대체로 환영하는 기류가 감지됐다.

 

개혁 보수의 기치를 세운 바른정당 역시 이 총리 후보자에 대해 큰 문제가 없으면 수월하게 넘어갈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정당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책임총리로서 소신껏 일할 수 있는지, 협치와 소통 등 정무적인 역할을 잘할 수 있는지에 주로 포커스를 맞출 것이라면서 큰 문제가 없으면 깔끔하게 밀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10년 만에 정권을 내준 데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로 붕괴하다시피 한 보수 지지층 재건이 시급하다는 점에서 강한 야당의 결기를 보여줘야 한다는 당내 여론이 강하지만 무조건 발목은 잡지 않겠다. 그러나 따질 것은 철저히 따지겠다며 전의를 불태우고 있다.

 

정우택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지난 17일 중진의원 간담회에서 장관 인사의 출발점인 총리 후보자에 대해 인사청문회를 시작하기도 전에 그냥 넘어갈 수 없을 정도의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문 대통령은 병역면탈, 부동산투기, 세금탈루, 위장전입, 논문표절 등 5대 비리는 고위공직에서 원천 배제하겠다고 했으나 언론을 통해 제기된 이 후보자 의혹은 무려 3가지가 해당된다고 말했다.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도 통화에서 여당이 과거 정부에서 우리 쪽 총리 후보자를 줄줄이 낙마시켰는데 우리는 정정당당하게 하되 의도를 갖고 그렇게 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검증 자체는 매섭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국당 인사청문위원들에 따르면 이 후보자 부인의 그림 매각 의혹, 이 후보자 본인과 아들의 세금탈루 의혹, 모친 아파트 의혹, 아들 군 면제 의혹 등 언론을 통해 제기된 10여 개의 의혹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있으며, 곧이어 청문회에 오르는 서 후보자에 대해서는 대북관과 안보관을, 김 후보자에 대해서는 코드인사가능성을 각각 문제 삼아 날카로운 검증 공세를 펼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