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건국대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 ‘눈길’

  •  

cnbnews 이성호기자 |  2017.04.25 17:08:45

▲생명과학 바이오 전공체험 모습. (사진=건국대)

건국대학교(총장 민강기)는 대입 학생부종합전형 확대에 발맞춰 일선 고등학교 현장의 공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고교생들에게 다양한 전공체험 기회와 실질적인 입시 정보 등을 제공하는 8가지 다양한 ‘고교·대학 연계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올해에도 고등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 대학과 소통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만들어 고교의 목소리를 듣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해 학생들이 자신의 재능과 잠재력을 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는 것.

건국대 측은 고교와 대학이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그 과정에서의 소통을 토대로 공교육 현장의 의견을 입시에 적극 반영하고 교육 정보 소외지역에도 상세한 전형 정보를 제공해 대학의 사회적 책무를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건국대가 밝히는 8가지 ‘고교·대학 연계프로그램’이다.

▲(사진=건국대)


▲고교생 1200명 초청 ‘KU전공체험’

‘KU전공체험’은 고교생들이 대학의 전공을 미리 체험해보고 대학 진학 및 진로 탐색의 기회를 갖는 프로그램이다. 2011년부터 매년 개최된 전공체험은 지금까지 약 8200명의 고교생들이 참여한 건국대의 대표적인 고교·대학 연계 활동이다. 

전국 고교별로 학생을 추천받아 학생들의 지원동기를 평가해 전공별로 40명에서 최대 100명까지 선발해 전공 체험 및 전공특강, 선배와의 대화, 입학전형설명회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고교생들에게 흥미와 전공에 대한 이해를 더하게 된다. 올해는 건국대 22개 학과가 참여하며 고교별로 다양하게 1200여명을 초청, 오는 5월 22일부터 건국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고교생들에게 해당 전공에 관한 자료집을 별도로 제작해 제공하고, 대학에서 배우는 전공 학문의 학습 내용과 졸업 후 진로 등에 대한 실질적인 체험 기회를 제공키 위해 다양한 체험과 학과 소개 등의 흥미로운 내용으로 진행한다는 것. 또한 전공체험과 관련한 모든 비용도 무료로 지원한다. 

교수가 고교 찾아가 강의하는 ‘KUːLecture’

고교 교육과정 지원이라는 목적을 위해 건국대 교수가 고교를 직접 방문해 전공에 대한 특강을 진행해 고교생들에게 관심 전공에 대한 실질적인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는 ‘교수님과 함께하는 KUːLecture’를 운영한다.

전공안내, 기초강의를 고교생들이 직접 체험해 보면서 좀 더 쉽게 전공을 접해보고 관심 전공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수도권 지역의 고교뿐 아니라 방문 범위를 전년도보다 확대하고 참여 대상도 고교생과 교사로 이전보다 확대할 계획이다. 신청은 해당 전공에 50명 이상의 학생이 참석 가능한 경우에 가능하다. 

▲대학생이 멘토링하는 KU전공알리미 ‘꿈(KKUM)’

건국대는 고교생들의 진로탐색을 돕고 대학 전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인 KU전공알리미 ‘꿈(KKUM)’을 운영한다. 실제 해당 전공을 공부하고 있는 학과 재학생들이 고교를 방문해 대학 전공(학과)을 소개하고 고교생들을 대상으로 진로 설정과 입시 등에 대해 멘토링을 진행한다. 

올해 KU전공알리미 ‘꿈(KKUM)’은 거점지역 고교 방문, 개별 고교 방문, 건국대로 고교생들을 초청해 학내에서 진행하는 3가지 방식으로 운영할 예정으로 건국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담당자의 확인을 통해 일정이 확정된다. 
  
▲KU꿈잡이노트-KU길잡이노트

건국대는 학생들의 진로탐색과 자기이해를 돕고 교사들의 학생평가 역량을 강화하려는 목적으로 KU꿈잡이노트(학생용)와 KU길잡이노트(교사용)를 제작, 배포하고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확대로 학교생활기록부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학생들의 적성 및 진로 개발 지원과 학교생활기록부 내실화에 기여키 위해 2016년부터 제작됐다.

이들 노트에 대한 수요 급증으로, 2017년에는 이를 웹버전으로 개발·제작해 교사와 고교생들이 노트에 보다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제작 및 배포 후의 노트 활용 사례에 대한 컨퍼런스를 개최하여 우수사례를 공유할 방침이다. 

‘KU꿈잡이노트’에는 개인적 관심사항과 진로발달 과정, 과목별·동아리별 경험활동 및 성취과정 등을 효율적으로 기록할 수 있는 방법이 예시와 함께 안내돼 있다. ‘KU길잡이노트’에는 학생 상담 내용과 관찰 결과, 수업시간 내 특이사항 등을 효과적으로 기록할 수 있는 방법이 예시와 함께 수록돼 있다.

▲일선 교사 입학정책교사자문 위원회와 ‘학종’ 교사연수

건국대는 고교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전형 설계에 있어 고교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입학정책교사자문위원회’를 운영한다. 지역 안배와 고교유형 등을 고려해 위촉된 50명의 입학정책자문교사들을 대상으로 건국대 입학전형에 대한 자문을 받아 다양한 의견을 수렴, 입학정책 및 전형요소 개발에 고교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다는 것.

2017년을 맞이해 새롭게 구성된 입학정책교사자문위원회 위촉식 및 1차 간담회는 오는 5월 2일 더클래식500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2017학년도 전형결과 공유, 2018학년도 및 2019학년도 전형 안내, 2017년 고교-대학 연계 사업에 대한 소개와 함께 조별 토론을 통한 간담회가 진행된다. 

건국대 입학전형센터는 또 고교 교사들의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교사들을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한다.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의 이해라는 주제의 특강을 시작으로 2017학년도 KU자기추천전형에 지원했던 학생들의 실제 서류를 대상으로 건국대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지표대로 모의서류평가를 꾀한다. 

모의서류평가 이후에는 테이블에서 입학사정관과 함께 평가 결과에 대해 논의하는 간담회도 함께 운영될 예정이다. 6월과 7월에 진행되며,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으로 접수할 수 있다. 

건국대는 전국 고교 교사, 학부모, 고교생들에게 대입제도, 정책방향, 전형 정보 등을 제공키 위해 ‘KU컨퍼런스’도 운영한다. KU컨퍼런스는 대상을 다양화해 진행하는 종합 컨퍼런스 개념으로, 교육 현안 및 정책 방향에 대한 논의, 학생부종합전형을 비롯한 입학전형 전반에 대한 안내와 외부기관 및 타 대학과의 정보 공유 등 여러 대상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찾아가는 입시설명회 KU입학올인원(All-in-one)

입학사정관들이 비수도권을 방문해 대상별 맞춤형 전형 정보를 제공하는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인 ‘KU입학올인원(All-in-one)’을 운영한다. 올해 KU입학올인원은 교사트랙과 학부모트랙으로 구분하여 운영한다. 

교사대상 프로그램은 2017학년도 전형결과 및 2018학년도 전형안내, 학생부종합전형 특강, 2017학년도 지원자 서류를 바탕으로 하는 모의서류평가, 교사간담회를 운영하며, 학부모대상 프로그램은 2017학년도 전형결과 및 2018학년도 전형안내, 학생부종합전형 준비방법 및 합격사례 공유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교사, 학부모 약 2400명을 대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KU입학올인원 프로그램은 5월 광주, 전주를 시작으로 6월 대구, 울산, 부산, 대전, 인천, 제주 등 각 지역을 방문해 진행되며 참가 신청은 건국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신입생 구성 다양화 프로젝트(시즌2)

건국대는 대입정보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소외된 도서·벽지 소재 고등학교를 찾아 입시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인 ‘신입생 구성의 다양화 프로젝트(시즌2)’도 진행한다. 

이 프로젝트는 2012년에 시작해 시즌 당 3개년씩 운영해오고 있다. 현재까지 건국대에 지원자가 적거나 지원자는 있어도 합격자를 배출하지 못했던 도서·벽지에 소재한 57개 고교에 방문해 181명이 지원하고 21명이 합격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시즌2(2015년~2017년)에는 강원(고성, 양양, 인제), 충청(증평, 진천), 인천(웅진), 전남(고흥, 구례, 보성, 신안, 진도), 전북(무주, 임실, 진안), 경북(고령, 군위, 성주, 청송, 울릉), 경남(의령, 합천)을 방문하고 있다.

입학사정관으로 구성된 ‘신입생 구성의 다양화 프로젝트’ 방문단은 수시와 정시전형의 세부사항을 안내하고 자기소개서 작성 특강과 모의면접, 개별상담을 진행한다. 또한 건국대가 운영하는 다양한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을 상세히 안내하고 프로그램 신청 시 이들 고교를 우선 배정할 계획이다. 

▲매달 마지막주 수시모집 입학설명회 ASK:U

건국대는 수험생과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입시정보를 제공해 입학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입시 대비를 위한 실질적 정보 제공을 위해 ‘2018학년도 ASK:U’를 운영한다. ‘ASK:U’를 통해 2018학년도 입학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 준비 방법을 안내하고 KU자기추천전형과 KU논술우수자전형 합격자들의 전형 준비방법과 질의응답, 입학사정관들과의 1:1 개별상담도 진행될 예정이다. 

4월부터 7월까지 4개월 간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에 건국대 교내에서 진행되고 참가 신청은 건국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매달 1일부터 차수별 100팀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