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文, 통합정부·한반도 비핵화 구상 발표…중도층 흡수 전략

‘송민순 회고록’ 안보관 공세 정면돌파…‘취약세대’ 5060 겨냥 ‘카톡택배 서비스’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7.04.23 14:20:06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23일 오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한반도 비핵평화구상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5·9장미대선을 보름 남짓 앞둔 시점에서 최근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 회고록을 둘러싼 진실공방으로 십자포화를 맞고 있지만, 이를 정면 돌파하면서 국정운영이나 안보 분야에서 안정감을 보인다면 오히려 중도층을 흡수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통합정부안보 대통령을 쌍끌이 삼아 중도확장 행보에 가속 페달을 밟는다.

 

물론 문 후보의 이러한 구상에는 최근 진보층이 결집하며 콘크리트 지지층을 형성하는 데 성공했다는 자신감도 깔린 것으로 보이지만 송 전 장관의 회고록 논란이 장기화하면서 진실공방 양상이 되풀이될 경우 중도층에게 안정감을 심어주겠다는 1목표가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양강구도를 이루고 있는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잇따른 보수표심 공략 행보에 진보성향 유권자들이 문 후보 쪽으로 이동한 데다, 최근의 안보관 공세를 색깔론으로 응수하면서 진보층의 결집이 더 강화됐다는 해석도 일각에서 나온다.

 

문 후보는 23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튼튼한 대한민국, 평화로운 한반도문재인의 담대한 한반도 비핵평화구상이라는 제목으로 자신의 안보공약을 발표해 다른 후보들로부터 쏟아지는 십자포화를 정면에서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철희 선대위 전략본부 부본부장은 최근 여론조사를 보면 안보에 가장 잘 대처할 후보로 문 후보가 1위에 올랐다. 이 점을 주목하고 있다결국 정략적인 색깔론 공세가 이어지더라도 국민은 누가 안보를 가장 잘 이끌지를 기준으로 판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조선일보의 의뢰로 칸타퍼블릭이 지난 14~1515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외교안보 상황대처분야에서 국정수행을 잘할 것 같은 후보로 문 후보가 30.8%의 지지를 받아 1위를 기록한 반면 안 후보는 19.2%로 격차는 11.6%p 차이였다.

 

이에 문 후보 측은 다른 후보들에 비해 투철한 안보관을 지니고 있다는 점을 유세마다 강조하고 있다이번 공약 발표로 안보를 지켜내기 위한 구체적인 준비가 누구보다 더 잘 돼 있다는 점도 인정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문 후보는 안보 대통령이미지로 흔들리는 중도층 표심을 안심시키는 동시에, 이날 당사에서 박영선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통합정부 추진위원회를 공식 출범시키면서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통합정부 자문단도 함께 발족해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하는 등 통합정부구상을 전면에 내세워 중도층을 끌어안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특히 문 후보는 앞서 통합정부 구상을 내세워 김덕룡 김영삼민주센터 이사장의 지지 선언도 끌어낸 바 있어, 선대위 내부에서는 추진위의 활동을 계기로 개혁적 보수로 외연확장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기대가 나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문 후보는 지지율 취약세대로 보고 있는 5060대 유권자의 마음을 잡기 위해 브라보! 5060 () 중년정책을 발표한 데 이어 선거운동 과정에서 이 세대를 겨냥한 각종 캠페인을 속속 선보이는 등 올인하고 있다.

 

우선 선거대책위원회 여성본부는 50대 이상 유권자를 대상으로 지지자들이 또래 지인들과의 모바일 채팅창에 문 후보의 공약과 메시지 등을 실시간으로 날라다 주는 활동인 이른바 카톡택배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문 후보의 약 520여명이 각종 채팅창을 개설해 거미줄네트워크를 구축했다는 것이 선대위 측의 설명이며, 특히 이들은 문 후보에 대한 가짜뉴스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있으며, 근거 없는 지라시에 대해서도 선대위의 반론 지침에 따라 지인들에게 정확한 사실을 알린다고 한다.

 

이 밖에도 각 지역위원회의 당원들을 중심으로 일터 선거운동을 펴는가 하면, 농촌지역 경로당을 찾아다니면서 치매국가책임제등 노인층은 물론 부모부양의 책임을 지는 50·60세대의 표심을 파고들 정책들을 홍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관계자는 "이번 대선은 지역보다는 세대별 투표 경향성이 뚜렷하기 때문에 맞춤형 전략이 필요하다"면서 "특히 50·60세대는 자녀의 취업과 결혼, 부모 부양, 자신의 노후대비 등 여러 문제를 중첩해 가진 세대다. 이들에게 '해법'을 줄 수 있는 후보라는 점을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활동의 목표"라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