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부산에 '학리기후변화교육센터' 개소

기후변화 영향 및 신재생에너지 중요성 등 환경 교육

  •  

cnbnews 최원석기자 |  2017.04.21 11:22:12

▲부산 기장군에 위치한 '학리기후변화교육센터' 전경. (사진=부산교육청)


기후변화가 지구촌의 주요 현안이 되고 있는 가운데 미래세대인 학생들에게 기후변화에 대한 체험교육을 실시할 전용 교육센터가 부산에 들어서 주목받고 있다.


부산시교육청은 부산 기장군 옛 일광초등학교 학리분교에 만든 '학리기후변화교육센터'가 오늘(21일) 문을 열고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교육청 단위에서 기후변화교육센터를 설치하기는 부산이 처음이다. 이 교육센터는 원전밀집지 인근 폐교를 활용해 기후변화의 영향 및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 등에 대한 환경교육장으로 조성한 것이어서 폐교활용의 좋은 사례가 되고 있다.


시교육청은 지난해 11일 학리기후변화교육센터 설립 기본 계획을 수립한 후 옛 일광초등학교 학리분교 부지 1656㎡, 건물 3개동(296㎡)에 대해 시설 리모델링을 하고 관련 기자재 및 비품을 구입 비치했다.


사업비는 부산교육청이 교육부로부터 받은 2015년도 시도교육청 평가시상금 5억 3149만원을 들였다.


학리기후변화교육센터는 태양광 발전기(15kw)를 설치하고 재활용 자원 등으로 만든 탄소저감 친환경 건축물로 만들어져 지난 3월말부터 시범 운영하고 있다. 


이 센터는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해 학생들에게 기후변화에 대한 폭 넓은 이해와 저탄소 생활습관을 길러주는 소규모 체험활동 장으로 꾸며졌다.


센터 안에는 태양광으로 가는 자동차, 압전소자를 이용한 영상물, 자전거 발전기, 풍력발전 체험기 등 4가지 체험시설물과 태양열 조리기, 온실 체험장비 등 다양한 실습기구를 갖추고 있다. 


센터는 지역 환경 전문가와 지역 환경 네트워크를 활용해 운영하면서 지구 온난화 등 환경문제와 연계해 생활 속에서 에너지 절약과 환경보호를 실천할 수 있는 기후변화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은 '기후에너지 교실'과 '에너지를 절약하는 패시브하우스', '무인도 탈출' 등 학년별 맞춤형 16개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이달 초 시범 운영에 참가했던 칠암초등학교는 '지구 사용 설명서'라는 주제로 체험활동을 하면서 기후변화와 물 자원 부족으로 인한 문제점을 알아보고, 생활 속 물 절약을 위한 다양한 게임 활동과 편지쓰기 활동을 했다.


수업에 참가했던 담임교사는 “학생들이 흥미 있는 체험활동을 통해 기후변화와 관련한 내용을 보다 깊이 있게 알 수 있게 꾸며져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자전거 발전기를 통해 딸기주스를 만들어 본 일광초 5학년 학생들은 “아무런 전기 없이 나의 힘만으로 전기를 만들고 주스를 만들어 먹을 수 있어 아주 신기하고 재미있었다”고 체험소감을 말했다. 


센터는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9시에서 오후 5시까지 부산시내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자유학기제 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 등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해 운영한다. 참가 희망 학교는 전화나 홈페이지(http://bie.pen.go.k/cce)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입장료는 무료다.


참가 학생들은 학리기후변화교육센터에서 기후변화 체험활동을 한 후 강송정 공원과 오영수 문학비, 일광해수욕장, 학리 등대, 삼성대 등 인근 명소를 통해 다양한 환경체험과 역사문화체험도 함께 할 수 있다. 


박현준 인재개발과장은 “이 센터는 인근 기장 8경 중 하나인 일광해수욕장 등과 연계해 학생들이 환경전문가들로부터 환경교육을 받으면서 소규모 1일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좋은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다”며 “센터 프로그램은 모두 체험과 실습으로 이뤄지는 만큼 학생들의 환경교육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CNB=최원석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