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박근혜, 취재진에 눈길도 안 주고 말없이 법원 들어가

최경환·조원진 등 친박 의원들, 삼성동 모여…야권 “법원의 공정판단 기대”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7.03.30 14:20:33

▲박근혜 전 대통령은 30일 오전 10시 20분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법에 도착한 후 포토라인에 잠시 서지도 않았으며, 심지어 기자들의 질문에도 일체 답변할 의사를 보이지 않는 등 국민들을 항한 아무런 입장표명 없이 곧바로 법정 안으로 들어갔다.(사진=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은 30일 오전 1020분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법에 도착한 후 포토라인에 잠시 서지도 않았으며, 심지어 기자들의 질문에도 일체 답변할 의사를 보이지 않는 등 국민들을 항한 아무런 입장표명 없이 곧바로 법정 안으로 들어갔다.

 

강부영 판사의 심리로 진행되는 영장실질심사에서 검찰 측에서는 박 전 대통령의 신문조사를 맡았던 형사8부 한웅재 부장검사와 특수1부 이원석 부장검사가 영장심사에 참석할 예정이며

박 전 대통령 측에서는 유영하, 정장현 변호사가 주축이 돼 박 전 대통령의 변호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여부는 31일 새벽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법원으로 출발하기 전 박 전 대통령 자택에는 아침부터 최경환, 조원진, 이우현 등 자유한국당 친박계 의원들이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는 박 전 대통령을 배웅하기 위해 몰려들었다.

 

이들은 자칫 세간에 친박계의 결집으로 비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지만, 최 의원은 이런 날 가서 뵙는 게 당연한 도리 아닌가라며 삼성동으로 향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이들은 미리 연락을 주고받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30일 오전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차량을 타고 서울 삼성동 자택을 나서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이를 바라보고 있다. 앞줄 왼쪽 부터 이완영,김태흠,윤상현, 유기준, 조원진, 박대출, 최경환 의원.(사진=연합뉴스)

한국당을 중심으로 국회의원 82명은 박 전 대통령 불구속 수사를 촉구하는 청원서에 서명했고, 조 의원이 전날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청원서를 제출했으며, 청원서에는 관련자 대부분이 구속돼 있어 증거 조작과 인멸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청와대를 나와 사저에 사실상 감금된 상황으로 구속영장 사유인 증거 인멸이나 도주의 우려는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은 야권은 박 전 대통령이 영장실질심사를 받으러 법원에 출석하자 사법부에 엄정한 법 집행을 한목소리로 촉구했다.

 

민주당 고용진 대변인은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모든 조사에 최대한 출석을 거부하던 박 전 대통령이 이례적으로 오늘은 직접 출석한다국민에게는 무심하다 제 일에는 온 힘을 쓰다니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고 대변인은 그러나 박 전 대통령은 여전히 국민 앞에서 침묵으로 일관하고 지지자들에게는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으며 구속을 막으려고 과격시위를 선동한다는 의심을 지우기 어렵다지금이라도 범죄 혐의를 시인하고 머리 숙여 용서를 구하는 것이 국격을 실추시킨 전직 대통령으로서 최소한의 도리로서 법원은 부디 공정한 판단을 내려 법치주의가 살아있음을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페이스북에 글을 통해 하필 국민의당 대구·경북(TK)·강원 경선일에 TK에서 압도적 지지로 당선됐던 박 전 대통령이 법원에 들어가는 모습을 TV로 시청했다의절했다던 동생 박지만 씨 부부가 아침에 삼성동 사저를 방문하는 모습은 다행스러우며, 파면 당했다지만 형제자매, 조카와 함께하는 전직 대통령의 모습을 보이는 게 인간답다. 영장심사에서 변명도 부인도 말고 용서를 바라는 겸손한 모습이었으면 하며 사법부의 판단을 따르는 모습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장진영 대변인 역시 논평에서 역사상 첫 전직 대통령의 영장심사를 바라보는 국민 마음은 착잡하기 그지없다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무망한 시도는 그만하고 국가기강을 무너뜨린 잘못을 인정하라고 꼬집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법과 원칙에 따라 영장심사가 진행된다면 당연히 구속영장이 발부될 것이라며 검찰과 법원이 법의 공정성을 국민 앞에 증명해 달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